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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성 연구의 허브
연구의 개요
- 과 제 명 : 지속가능교통연구사업
- 연구기간 : 2009.1.1~계속
- 발 주 처 :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연구의 필요성
- 장래 예상되는 에너지 위기와 기후변화협약의 진전 등 에너지 사용규제를 극복하고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위해서는 현재 화석연료의 30%를 사용하고 있는 교통부문의 지속가능성 확보가 매우 중요함
- 국가 온실가스 저감목표인 2020년 BAU 대비 30% 감축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잠재량이 큰 교통부문의 체계적인 노력이 요구됨
- 교통부문의 저감실적 극대화를 위해서는 교통부문 배출의 95%를 차지하고 있는 도로교통 분야 온실가스 배출실태에 대한 체계적인 모니터링이 필수적임
- 또한 지자체와 기업, 일반국민 등 저감활동 주체의 저감의욕을 고취시키고, 우수사례에 대한 정보 확산을 촉진하기 위한 홍보와 교육이 필요함
연구의 목적
- 국가 및 지자체의 교통부문 온실가스 배출에 대한 체계적이고 상세한 모니터링을 통하여 교통정책의 효과를 정확히 분석, 파악하고 새로운 저감정책의 개발에 필요한 정보와 자료 제공
- 우수 저감정책 사례의 수집ㆍ분석과 이의 확산을 위한 교육, 홍보의 시행을 통한 교통부문 온실가스 저감능력 극대화
연구의 내용 및 기대효과
연구의 내용 및 기대효과
세부사업 |
연구의 내용 |
연구의 기대효과 |
교통부문 지속가능성 평가 및 지수 산출 |
- 16개 시,도 대상 평가 및 국가지수 산출
- OECD 국가 대상 평가 및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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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지속가능성 측면의 각 지자체의 현 수준 파악
- 각 지자체의 현재 수준에서 가장우선시해야 할 정책 파악
- 정책 시행 후 지속가능성 개선 효과 모니터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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