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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교통 연구사업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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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성 연구의 허브

연구의 개요

  • 과 제 명 : 지속가능교통연구사업
  • 연구기간 : 2009.1.1~계속
  • 발 주 처 :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연구의 필요성

  • 장래 예상되는 에너지 위기와 기후변화협약의 진전 등 에너지 사용규제를 극복하고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위해서는 현재 화석연료의 30%를 사용하고 있는 교통부문의 지속가능성 확보가 매우 중요함
  • 국가 온실가스 저감목표인 2020년 BAU 대비 30% 감축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잠재량이 큰 교통부문의 체계적인 노력이 요구됨
  • 교통부문의 저감실적 극대화를 위해서는 교통부문 배출의 95%를 차지하고 있는 도로교통 분야 온실가스 배출실태에 대한 체계적인 모니터링이 필수적임
  • 또한 지자체와 기업, 일반국민 등 저감활동 주체의 저감의욕을 고취시키고, 우수사례에 대한 정보 확산을 촉진하기 위한 홍보와 교육이 필요함

연구의 목적

  • 국가 및 지자체의 교통부문 온실가스 배출에 대한 체계적이고 상세한 모니터링을 통하여 교통정책의 효과를 정확히 분석, 파악하고 새로운 저감정책의 개발에 필요한 정보와 자료 제공
  • 우수 저감정책 사례의 수집ㆍ분석과 이의 확산을 위한 교육, 홍보의 시행을 통한 교통부문 온실가스 저감능력 극대화
사업의 목적
  • 정책모니터링
    • 정책별 저감효과분석
    • 지자체 정책 모니터링
    • 첨단모니터링 방법론 연구(R&D제안)
  • 교육 및 홍보
    • 지자체 공무원 교육
    • 개도국 교통공무원 교육프로그램 사업호ㅘ
    • 녹색교통 정책 포럼 운영
    • 대국민 홍보 전략제시
    • 국내 및 국제 세미나 개최
    • 브리프 발간
  • 지자체 지속가능성
    • 교통부문 지속가능성 평가 방법론
    • 평가지수 발굴
    • 정책변수와 지속가능성 평가지수 간 상관관계 연구
    • 지속가능성 개선 대책

연구의 내용 및 기대효과

연구의 내용 및 기대효과
세부사업 연구의 내용 연구의 기대효과
교통부문 지속가능성
평가 및 지수 산출
- 16개 시,도 대상 평가 및 국가지수 산출
- OECD 국가 대상 평가 및 비교
- 지지속가능성 측면의 각 지자체의 현 수준 파악
- 각 지자체의 현재 수준에서 가장우선시해야 할 정책 파악
- 정책 시행 후 지속가능성 개선 효과 모니터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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