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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화물운송 효율화 연구단

도로화물 운송 효율화를 위한 트레일러 경량화, 공기저항저감 및 운송용기 최적화 기술개발 연구단

Development of technologies in aerodynamics, lightweight trailer and container for efficient road freight transport research team

우리나라는 부존자원이 부족한 까닭에 자원을 수입하여 가공한 후 수출할 수밖에 없는 산업구조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물류비 중 69%는 여전히 수송비가 차지하고 있고, 화물차를 이용한 도로운송 비율이 75%나 차지하고 있습니다. 도로수송비 중 절반이 유류비란 점을 고려한다면 화물차 유류비 절감은 향후 우리나라 발전을 위해 꼭 넘어야할 숙제입니다.

정치적 이유 등으로 인해 최근 유가가 약세를 보이고는 있지만, 언제 오를지 모를 유가에 대비하여 세계 각국은 화물차 유가절감을 위한 기술개발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국토교통부도 교통물류 R&D사업의 일환으로 “도로화물운송 효율화를 위한 트레일러 경량화, 공기저항저감 및 운송용기 최적화 기술개발”이란 이름의 연구단을 구축하고 2014년 6월부터 18년 5월까지 4년에 걸쳐 관련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본 연구단은 도로화물 운송 시 연료소비와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국산 화물운송 장비를 개발하기 위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세부 과제는 고강도 강판을 이용하고 차량 구조를 개선하여 차체무게를 10% 가량 가볍게 만든 트레일러를 만들고 있습니다.
2세부 과제는 화물차가 운행하면서 발생하는 공기저항을 줄여 차량 연료소비를 5% 가량 줄일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3세부 과제는 차량에 접어 부피를 줄이거나 별도 동력이 없이도 온도를 유지할 수 있는 운송용기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1세부 과제는 한국교통연구원이 주관을 맡고, ㈜두성특장차가 공동연구기관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한국교통연구원은 전체 연구단 총괄업무도 맡아 관련 기술조사 분석과 상용화 전략을 연구합니다. 두성특장차는 차량의 설계, 제작 및 시험 업무를 주로 수행합니다.

2세부 과제에는 협동연구기관으로 포항공과대학교, 공동연구기관으로 ㈜허즈앤티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포항공대는 각종 실험을 통한 최적화 설계와 장비 설치기술을 개발합니다. ㈜허즈앤티는 개발된 기술의 실용화와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3세부 과제에는 협동연구기관으로 연세대학교, 공동연구기관으로 ㈜FMS 코리아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연세대학교는 운송효율화 용기의 개념설계와 실용화 전략을 수립하고 ㈜FMS 코리아는 설계와 시제품 제작을 맡고 있습니다.

본 연구단에 참여한 6개 기관과 연구진들은 도로화물운송 효율화를 위한 트레일러 경량화, 공기저항저감 및 운송용기 최적화를 위한 국산기술 개발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인터모달 자동화물 운송 시스템(Autocon)

영상 준비중입니다.

AUTOCON Pendulum Type

물류기술연구센터에서 수행한 연구과제로 제작된 홍보동영상입니다.
플레이 버튼을 클릭하시면 홍보영상을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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