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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시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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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국가물류비 조사 및 산정
  • 발간일

    2016.08.31

  • 저자

    권혁구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Page

#2014 #국가물류비 #조사 #산정
표지-2014 국가물류비 조사 산정.jpg

■ 연구 목적 ◦ 국가물류비는 국가경제 내에서 물류활동을 통해 수송비, 재고유지관리비, 포장비, 하역비, 물류정보관리비 등의 형태로 지출된 총비용을 의미하나, 여기에는 비용적 측면뿐만 아니라 부가가치적 측면을 모두 포함하고 있어 한 국가경제 내에서 물류산업의 잠재적 경제 규모를 측정하는 데 용이하게 활용할 수 있음 ◦ 본 연구는 기존의 국가물류비 개념과 산정방법을 이용하여 2014년 국가물류비를 추정하고 2001년 이후의 국가물류비 추이를 분석하고자 함 ■ 주요 연구 결과 ◦ (경제동향) 2014년 국내총생산(GDP)은 1,486조 원 규모 - 증가율(실질 기준) : 전년대비 3.34% 증가, 2001년 이후 연평균 3.99% 증가 ◦ (화물수송실적) 2014년 화물수송실적은 18.87억 톤, 1,640억 톤-km 수준 - 수송실적(톤 기준) : 전년 대비 3.01% 증가, 2001년 이후 연평균 1.63% 증가 - 수송실적(톤-km 기준) : 전년 대비 2.73%, 2001년 이후 연평균 1.34% 증가 - 분담률(톤 기준) : 도로 92.22%, 해운 5.79%, 철도 1.98%, 항공 0.01% - 분담률(톤-km 기준) : 도로 76.01%, 해운 18.20%, 철도 5.72%, 항공 0.07% ◦ (국가물류비) 2014년 162조 8,321억 원으로 GDP 대비 10.96%를 차지 - 증가율(실질 기준) : 전년대비 1.38% 증가, 2001년 이후 연평균 2.08% 증가 - 기능별 국가물류비 비중 : 수송비 71.20%, 재고유지관리비 21.08%, 포장비 2.19%, 하역비 1.84%, 물류정보관리비 3.70% ■ 정책 제언 ◦ 물류비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유가와 인건비 절감하려는 전략이 필요함 ◦ 2014년도 국내화물 수송비는 115조 9,286억 원으로 이 중 도로부문이 96.37%를 차지하여 수송용 연료의 다양화나 수단전환 정책 마련 필요 ◦ 2014년 비영업용 도로수송비는 80조 1,944억 원으로 나타나 도로화물운송체계를 비영업용에서 영업용 중심으로 전환하는 정책이 필요함 ◦ 철도부문의 여객과 화물수송에 대해 회계상 분리방안에 대한 검토와 아울러 철도화물 증대 및 활성화 정책을 병행하여 추진할 필요가 있음 ◦ 재고유지관리비는 경기 상황에 많은 영향을 받는 부문으로 체계적인 대응책 마련이 필요하고, 물류효율화를 도모하기 위해 자가용에서 영업용 창고로의 전환과 영업용 창고의 이용 활성화 정책이 필요함 ◦ 공급사슬 구조가 국내 중심에서 글로벌 공급체계로의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국제화물수송 관련 다양한 통계자료 구축 필요 ※ 해당 보고서의 원문파일은 지식관리팀 출판담당자(044-211-3180)께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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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물류·인프라연구팀 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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