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너뛰기

감사

수시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page_top_research (1).jpg
교통부문의 장기적 탈탄소화 연구
  • 발간일

    2016.02.16

  • 저자

    이성원,김건영,오지은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Page

#교통부문 #장기적 #탈탄소화 #연구
표지-교통부문 장기적 탈탄소화.jpg

최근 화석연료의 사용과 이에 따른 지구온난화 문제는 가장 중요한 국제 아젠다의 하나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작년 파리에서 열린 UN 기후변화협약 당사국회의(COP 21)는 앞으로 지구 평균기온상승을 2°C로 제한하는 파리협정문 (Paris Agreement)를 도출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위해서는 장기적으로 탈탄소화 (Deep Decarbonization)이 필수적으로 요구될 것입니다.



그러나 교통부문의 탈탄소화는 다른 부문에 비하여 더욱 커다란 노력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교통부문의 장기적 대응방안을 주로 고려하였습니다. 우선UN의 자문기구인 SDSN(Sustainable Development Solutions Network)에서 추진하고 있는 DDPP(Deep Decarbonization Pathways Project)의 주요 내용을 알아보고 우리나라의 경우 교통부문 온실가스 배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도로교통부문 자동차에 의한 온실가스 배출량(GHG, Greenhouse Gases)의 장기예측을 여러 가지 시나리오별로 수행하였습니다.



본 연구에서는 또한 장기적 탈탄소화를 위한 우리나라 정책방향으로 교통부문의 정책수단별, 기간별, 교통부문별 대응정책을 분류하여 정책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그리고 교통부문 온실가스 저감정책으로 주요 이슈별 정책 방안도 제시되었습니다.



본 연구가 우리나라 온실가스 배출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교통부문의 장기전망과 탈탄소화 정책개발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본 연구의 전문가 회의와 연구과제 점검회의 등을 통해 유익한 자문을 아끼지 않으신 원내 외 여러 자문위원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끝으로 본 연구의 결과가 우리나라 교통부문의 Deep Decarbonization을 위한 후속 연구와 정책 개발에도 이바지하기를 바랍니다.



※ 해당 보고서의 원문파일은 지식관리팀 출판담당자(044-211-3180)께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공공누리 이미지

한국교통연구원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으로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ENG

KOREA TRANSPORT INSTITUTE

저자 발간 보고서

기획조정실 실장

동일 키워드 보고서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