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너뛰기

감사

기본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page_top_research (1).jpg
물류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한 물류정책 거버넌스 발전방안
  • 발간일

    2016.11.30

  • 저자

    이지선,정승주,이창섭,신민성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Page

#물류패러다임 #변화 #대응 #물류정책 #거버넌스 #발전방안
기본연구이미지

우리 인류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3D프린팅 등 전례 없는 기술혁신에 힘입어 이른바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접어들었다고 합니다. 신기술 발전의 속도와 범위, 그리고 규모를 고려해 볼 때 전문가들은 이번 혁명이 가져올 사회·경제적 변화는 과거 3차례 산업혁명에 비해 더욱 거대하고 차별되는 양상으로 전개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당장 각종 매체에서 융합, 초연결망(hyper-connected networks), 공유 등의 단어를 빈번하게 접할 수 있는 바와 같이 제4차 산업혁명은 기술간, 산업간 경계를 무의미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최근 물류부문에서 제조, 유통, 정보통신(ICT)과의 융·복합을 통해 끊임없이 새로운 서비스가 등장하는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변화과정에서 지금과 같이 정부가 주도하는 물류정책이 언제까지 유효할까요. 오히려 적절한 대응을 위해 물류부문에 대한 정책도 이전과는 다른 관점과 체제가 요구되는 것은 아닐까요. 본 연구는 이러한 질문과 인식에서 출발하였으며, 자연스럽게 ‘거버넌스’ 개념에 주목했습니다. 물류부문의 혁명적 변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그에 걸맞은 정책패러다임의 전환과 그 구현체제의 진화가 불가피하기 때문입니다.



본 연구에서는 물류정책 거버넌스 개념을 처음으로 정립하였고, 물류부문의 여건과 전망분석에 기초해 현재의 물류정책 거버넌스를 평가해보고 발전방향을 모색하였습니다. 그 결과 보고서에 물류부문의 대(大)변화를 이끌 수 있게 하는 물류정책 거버넌스의 종합적인 발전방안을 담을 수 있었습니다.



본 연구가 거버넌스 개념을 활용한 물류분야의 첫 정책연구라는 점에서 다소 부족한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새로운 정책구현체제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정책당국이나 관련 연구자, 업계관계자 등 거버넌스 주체들에 유익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 해당 보고서의 원문파일은 지식관리팀 출판담당자(044-211-3180)께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공공누리 이미지

한국교통연구원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으로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ENG

KOREA TRANSPORT INSTITUTE

저자 발간 보고서

물류연구본부 주임연구원

동일 키워드 보고서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