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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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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사회적 약자를 위한 친서민 교통서비스 강화 방안
  • 발간일

    2017.11.30

  • 저자

    박경아,임서현,박태윤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Page

#약자 #친서민 #교통서비스
기본연구이미지

모든 사회 구성원이 경제․사회적 활동에 대한 균등한 기회를 갖기 위해서는 최소한 수준의 이동권이 보장되어야 하지만, 현재 대중교통 시스템은 서비스 형평성 보다는 효율성 중심으로 운영되어 적정한 수준의 수익과 수요가 보장되기 어려운 지역, 시간대에 교통서비스 사각지대가 불가피하게 발생한다. 현재 경직된 대중교통 서비스 구조와 여객운송 사업 여건 하에서는 도시 외곽, 농촌 지역 거주자 또는 고령자, 장애인 등 경제적, 신체적 취약계층에게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고하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 모델을 개발하고 적용하는데 한계가 있다. 이러한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 현재의 교통체계가 경제․사회적 약자에게 공정한 서비스와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지 진단하고 현존하는 교통 불평등 요소를 보완하는 교통서비스의 형평성 제고방안에 대한 구상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현재의 대중교통 서비스와 운영 정책이 경제․사회적 약자에게 공정하고 평등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지 진단하며 교통 불평등 요인을 도출하고경제․사회적 약자가 사회에서 고립되지 않으며 기본적인 활동을 보장할 수 있도록 공공교통 서비스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둔다.


제2절 건강취약계층의 공정성 개선방안: 도시철도 고령자
무임승차제도 개선 ·························································145
제3절 교통서비스 취약계층의 공정성 개선방안: 농어촌지역
대중교통 접근성 제고방안 ············································151
제5장 결론 및 정책 제언 ······························································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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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발간 보고서

광역·도시교통연구본부 본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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