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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개발적립금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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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교통난 해소를 위한 수도권 교통개선대책
  • 발간일

    2019.08.31

  • 저자

    박준석,박준식,이상규,김거중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285 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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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가.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수도권 교통혼잡은 지속적으로 심화되고 있는 상황으로 수도권의 혼잡비용은 2004년 12.0조 원에서 2012년 17.2조 원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수도권 주변의 급격한 신도시 건설로 광역통행수요 증가, 광역교통시설 부족 등으로 광역권 주요 간선도로의 교통량 수준은 용량에 도달하거나 일부 시간대에는 용량을 초과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출퇴근 평균 소요시간은 OECD 평균 29분인 반면 우리나라 전체 58분, 수도권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출퇴근하는 경우 1시간 21분으로 2.8배 높게 나타난다. 대도시와 주변 신도시간의 생활권 단절, 환경문제 등의 평면적인 확장에도 한계가 있어 용량을 효율적으로 확충하고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이 시급한 실정이다. 또한, 남북 경제교류가 가시화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남북을 효율적으로 연결하는 도로망 구축이 필요한 시점이다.



나. 연구의 목적

수도권 광역교통의 통행특성, 환경 변화 등을 고려하여 최적의 수도권 광역교통체계 개선 및 운영 효율화 방안을 마련하고, 증가하는 수도권 광역교통 수요에 대응하기 위하여 승용차 중심의 교통시설의 확충 및 운영관리와 광역버스 중심의 광역교통체계 개선 대책 수립을 목적으로 한다.


요 약 xiii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범위 / 2
제3절 연구수행 절차 / 3

제2장 관련계획 검토 4
제1절 국가 계획 / 4
제2절 지자체 계획 / 13
제3절 기타 계획 / 19
제4절 주요계획 종합 / 24

제3장 수도권 광역교통 현황분석 25
제1절 도로부문 현황 분석 / 25
제2절 대중교통부문 현황 분석 / 70
제3절 권역별 광역교통 현황 및 문제점 / 90

제4장 장래 여건전망 및 교통수요 예측 112
제1절 장래 여건전망 / 112
제2절 교통수요 예측 / 116

제5장 도로교통 부문 중심의 개선방안 127
제1절 도로교통 부문 개선방안의 목표 / 127
제2절 도로축 연결성 개선대안 제시 / 128
제3절 개선대안별 개략 사업비 산출 / 129
제4절 개선대안별 교통수요 예측 / 135
제5절 개선대안별 경제성 분석 및 개선효과분석 / 144

제6장 대중교통 부문 중심의 개선방안 151
제1절 대중교통 부문 개선방안의 목표 / 151
제2절 수도권 광역 대중교통체계 개선을 위한 신 광역 환승체계 도입 / 152
제3절 광역버스 노선 신설을 통한 신 광역 환승체계 사각지대 보완 / 181
제4절 요금체계 및 재정지원체계 개선 / 183

제7장 결론 및 정책적 제언 187
제1절 결론 / 187
제2절 정책적 제언 / 189

부 록 197

참고문헌 237

Abstract 241
공공누리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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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

KOREA TRANSPORT INSTITUTE

저자 발간 보고서

도로교통연구본부 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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