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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시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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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도의 사각지대 - 공항철도 및 공항버스를 중심으로
  • 발간일

    2019.10.31

  • 저자

    김거중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23 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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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명확하지 않은 통합환승할인제도의 적용 범위는 이용자의 혼란 유발 가능

관련 기관에서는 통합환승할인제도의 개념과 함께 적용 교통수단 범위를 교통수단 유형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으나, 교통수단 유형 구분에 친숙하지 않은 이용자는 환승할인 미적용 교통수단을 구분하기 어렵다.



❚ 환승할인 미적용 교통수단과 해당 교통수단의 환승할인 시 필요 재정지원금

수도권 내에서 운영되는 대중교통수단이나 통합환승할인제도에 포함되지 않는 대중교통수단은 “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인천공항2터미널역”, “공항버스”, “수도권 내 단거리 시외버스”이다. 해당 대중교통수단을 통합환승할인제도에 포함시킬 경우 필요한 재정지원금(운영자의 손실금)을 개략적으로 추정하면 연간 47억원 정도인 것으로 나타난다.



❚ 노선별 환승할인 정보 제공 필요

이상적인 통합환승할인제도를 위해서는 적용 범위를 수도권 내 모든 대중교통수단으로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단기간 내에 모든 대중교통수단을 환승할인토록 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따라서 단기적으로 이용자가 노선별로 환승할인 적용 유무를 판단할 수 있도록 환승할인 조회정보시스템을 제공하거나, 버스 번호를 보고 환승할인 유무를 유추할 수 있도록 버스 번호체계를 조정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된다.


요 약 iv

Ⅰ. 연구의 개요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1

Ⅱ.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환승할인제도의 적용 범위 2
1. 통합환승할인제도란 2
2. 적용 교통수단의 범위 3

Ⅲ. 수도권 대중교통과 통합환승할인제도 적용 범위의 괴리 7
1. 수도권 내 대중교통수단 7
2. 수도권 대중교통수단과 통합환승할인제도 적용 범위의 괴리 9
3. 환승할인 미적용 대중교통수단 10

Ⅳ. 통합환승할인제도의 이용자 인식 수준 15
1. 통합환승할인제도의 이용자 인식 수준 15
2. 희망하는 환승할인 추가 대중교통수단 및 재원 마련방안 16
3. 통합환승할인제도의 정보제공 수준 및 정보제공 필요성 17

Ⅴ. 환승할인 비수혜자 규모 및 필요 재정지원금 추정 19
1. 환승할인 비수혜자 규모 추정 19
2. 필요 재정지원금 추정 21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23

참고문헌 24

부록 1. 수도권 공항버스 목록 26
부록 2. 수도권 시외버스 목록 29
부록 3. 설문조사 개요 및 설문조사지 31
부록 4. 필요 재정지원금 추정 방법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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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발간 보고서

광역교통정책연구센터 부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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