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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시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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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자 관점의 수도권 교통문제 유형 분석 -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사례 중심으로
  • 발간일

    2019.10.31

  • 저자

    이종훈,김자인,이혜진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22 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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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의 필요성

▶ 수도권 내 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적 요구 지속적 증가

- 교통혼잡대책에 대한 다양한 요구가 계속되며, 수도권 광역화로 인한 요구사항은 다양해짐

▶ 수도권 내 출·퇴근 교통문제 심화

- 수도권 교통혼잡비용 2014년 12.0조원/년 → 2016년 17.4조원/년으로 매년 증가

▶ 대한민국 인구의 약 50%가 거주하는 수도권의 교통문제에 대한 다양한 방향의 검토 필요



❚ 이용자 관점의 교통문제 유형화 필요

▶ 대한민국 인구의 약 50%가 거주하는 수도권의 교통문제에 대한 전략적 대응 필요

▶ 다양한 방법 및 이용자 관점의 수도권 교통문제 분석

- 기존 법정계획 중심의 수도권 교통문제 개선대책 검토 수행

- 언론, 민원 등 이용자 요구사항에 대한 Big-data 분석 수행

- 한국교통연구원에서 운영하는 ‘시민정책연구위원’의 교통 불편 의견 수렴을 통한 문제점 검토

▶ 수도권 교통문제 유형별 개선대책에 대한 검토 수행



❚ 정책 키워드 분석

▶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17~’20) 국토교통부고시 제2017-38호,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2017~2020)

은 수도권 교통문제를 크게 ‘도로혼잡’과 ‘대중교통 부족’으로 구분

▶ 즉, 정부는 ‘도로혼잡’과 ‘대중교통 부족’을 중심으로 관련 정책을 추진 중임

- (도로 혼잡) 수도권 내 광역수요 급증으로 인한 정체 → (개선 정책)격자형 도로 우회체계구축, 도로 개선, 승용차 억제 정책 추진

- (대중교통 부족) 광역버스 혼잡과 버스 속도 경쟁력 부족으로 인한 대중교통 수단 분담률 저하 → (개선 정책) 철도, BRT, 환승시설 개선 정책 추진


요 약 ⅲ

I. 연구의 개요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2
3. 연구의 방법 2

II. 키워드 분석 3
1. 정책 키워드 분석 3
2. 빅데이터 키워드 분석 5
2. 교통문제 유형 분석 11

III. 수도권 교통문제 개선대안 검토 15
1. 이용자 관점의 수도권 교통문제 유형별 정책 검토 15
2. 이용자 관점의 수도권 교통문제 유형별 개선대안 제시 16
3. 유형별 개선대안 추진 전략 18
4. 이용자 체감 개선대안 환류체계 구축 20

IV. 결론 및 정책 제언 21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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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발간 보고서

도로정책연구팀 부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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