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연구
KOTI 교통연구원- 발간일
2019.10.31
- 저자
이혜진,강지원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23 Page
-
❚ 연구의 필요성
ㅇ 정부는 2008년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 국가법령정보센터, www.law.go.kr(2019.9.10.), 법률 제16133호, 2018. 12. 31, 시행 2019. 4. 1.
(이하 녹색성장법)을 통해 저탄소 교통수단으로의 수단전환을 제시했으나 최근까지(’10~’16) 보행 및 자전거 이용률은 각각 20.0%, 1.0% 수준에서 정체
- 2010년 주 접근 교통수단 분포 중 도보는 18.2% → 19.4%로 증가
- 2016년 주 접근 교통수단 분포 중 자전거 등 기타는 0.8% → 1.0%로 증가
ㅇ 도로 이용자들의 수단선택 변화를 유도하기 위해 기 추진된 보행-자전거 가로환경 정책을 이용자 관점에서 진단할 필요가 있음
- 가로영역 중 보행 및 자전거 공간에 대한 정책 검토
- 잠재계층 성향 모형(Class-Membership Model)을 통해 수단전환이 가능한 잠재계층을 선정하고 설문조사를 수행
- 설문조사 결과를 비교·분석하여 잠재계층 수단전환을 위한 추가 정책 발굴
❚ 친환경 교통수단 정책 진단 방향
ㅇ 도시설계의 보행친화도 평가 요인을 바탕으로 친환경 교통수단 정책진단을 위한 틀(Frame)을 정의하고 틀에 따라 대상지인 대전광역시의 친환경 교통수단 시책을 검토
- 물리적 조건
· 공간의 확보(충분한 공간이 있는가?), 포장의 질(공간은 잘 관리되고 있는가?)
- 기능적 조건
· 연결성(횡단과 환승이 편리한가?), 연속성(공간 내 장애물이 없는가?)
- 심리적 조건
· 안정감(이용이 친숙하고 안전한가?), 쾌적함(쾌적하게 이용이 가능한가?) -
요 약 iii
I. 연구의 개요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2
3. 연구의 방법 2
II. 친환경 교통수단 정책 진단 방향 4
1. 친환경 교통수단 정책진단 틀(Frame) 4
2. 친환경 교통수단 시책 검토 6
III. 잠재계층 설문조사 7
1. 분석대상의 선정 7
2. 보행 가로환경에 대한 설문조사 10
3. 자전거 가로환경에 대한 설문조사 15
IV. 친환경 교통수단 시책 진단 20
1. 조건별 진단 20
2. 응답별 진단 24
V. 결론 및 정책 제언 25
1. 결론 25
2. 정책 제언 26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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