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연구
KOTI 교통연구원- 발간일
2020.11.30
- 저자
장한별,조용훈,전은수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105 Page
-
우리나라는 유료도로제도와 민간투자사업 추진을 통해 고속도로 노선을 확충하였다. 이러한 고속도로의 접근성 향상과 더불어 ICT 기술발전에 따른 하이패스 도입으로 고속도로 이용차량은 매년 증가하고, 이에 따라 영업소 무정차 통과, 하이패스 단말기 미부착, 시스템 통신 에러 등 통행료 미납도 증가하고 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유료도로 공공성 강화를 위해 민자고속도로 통행료 관리 로드맵을 수립하여, 민자고속도로 이용자의 편의성과 형평성을 제고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매년 감소하고 있는 민자도로 미납통행료 회수율을 증대하기 위해 민자도로 미납통행료 징수시스템을 구축하고, 민자고속도로 미납통행료 강제징수 및 단순미납 시범사업에서의 시스템 구축 효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유료도로법」에 근거하여 지속적인 유료도로 통행료 수납 및 강제징수 업무를 위한 개선방안을 모색하였다.
<이하 원문 확인>
-
요 약 xi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제3절 선행연구 고찰 및 본 연구의 차별성 5
제2장 고속도로 미납통행료 관리현황 7
제1절 고속도로 미납통행료 현황 7
제2절 고속도로 미납통행료 안내·고지 업무절차 16
제3절 고속도로 미납통행료 강제징수 사례 23
제3장 과태료 부과 및 모바일 전자고지 사례 분석 29
제1절 자동차 관련 과태료 부과 사례 29
제2절 모바일 전자고지 도입 사례 39
제3절 시사점 도출 53
제4장 민자도로 미납통행료 징수시스템 평가 및 활용방안 55
제1절 시스템 구축 및 운영방안 55
제2절 시스템 운영효과 산정 74
제3절 시스템 성과지표 개발 및 추진계획 79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81
제1절 결론 81
제2절 정책제언 83
참고문헌 85
Abstract 89
한국교통연구원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으로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페이지 정보에 대해 만족도 의견을 남기시려면 로그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