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연구 2021-04-06

도시철도 혼잡 및 보건환경 개선을 위한 이용자 관점의 역사 공간 개선방안

1. 연구책임자
- 이호 연구위원

 


2. 과제구분 : 정책
- 코로나19의 장기유행에 대비하여 쾌적하고 안전한 도시철도 역사 환경조성을 위한 정책대안 제시

 


3. 관련 정책현안 및 연구의 필요성
□ 관련 정책현안 및 정부시책과의 부합성
○ 예상치 못한 코로나19 확산으로 정부에서는 사회·경제 전 분야에 걸쳐 코로나19 대응 대책을 수립하고 있음
○ 본 연구는 정부의 코로나19 대응대책과 관련하여 쾌적하고 안전한 도시철도 역사 환경조성 방안을 제시하도록 함


□ 연구의 필요성 및 대내외 환경 및 사회적 요구에 대한 부합성
○ 버스, 도시철도 등 대중교통 분야에서는 코로나19 감염확산을 막기 위하여 마스크 착용을 의무하고 차량 내 방역소독을 강화하고 있음
○ 특히, 도시철도 내 혼잡완화를 통한 감염확산을 줄이기 위하여 탄력요금제 등 수요관리방안이 구상되고 있음
- 특정시간대의 이용인원 수 감소는 예상되나 도시철도 역사 내 이동동선의 상충으로 발생되는 불편과 혼잡은 여전히 지속됨
○ 코로나19의 감염확산을 최소화하고,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철도 환경조성을 위하여 보건을 고려한 도시철도 설계기준을 마련할 필요가 있음

 


4. 연구 목적
□ 연구 목적
○ 코로나19의 장기유행에 대비하여 국민의 일상생활과 경제활동을 보장하기 위하여 정부에서는 단계별‘사회적 거리 두기’를 시행하고 있음
- 사회적 거리 두기 실천을 위하여 개인방역(5대 핵심수칙과 4개 보조수칙), 집단방역(5대 핵심수칙과 각 부처별 세부시설 지침) 지침을 만들었음
- 특히, 일상생활에서 사람과 사람 사이에 2m의 거리, 아무리 좁아도 1m 이상의 거리를 두도록 하여 코로나19의 감염 가능성을 줄이고자 하고 있음
○ 하지만, 첨두시 도시철도 등 대중교통이용여건은 혼잡으로 인하여 ‘사회적 거리두기’실천이 어려운 상황임
- 2017년 기준 수도권의 대중교통분담률은 65%이며 이중 도시철도가 61%를 차지하고 있음
- 첨두시(7시〜9시, 18시〜20시) 수요 집중도는 약 32%이며, 이는 비첨두시 평균수요의 약 2.25배 수준임
○ 특히, 도시철도 역사 내 이동동선이 혼재되어 있어서 이용자들 간의 상충에 따른 혼잡이 가중되는 경우들이 발생하고 있음
- 예를 들어 열차가 도착하였을 때 다른 출구방향으로 나가려는 승객들로 인한 승강장 혼잡이 발생(platform gridlock)하고 있음
○ 도시철도 역사시설은 현재 정부의 ‘도시철도 정거장 및 환승편의시설 설계지침’에 근거하여 도시철도 공간별 시설 규모 산정 기준을 제시하고 있음
- 지침에서는 이용객의 수가 가장 많은 첨두시간대를 기준으로 하여 승강장 및 내외부 계단의 서비스 수준을 D이상, 환승통로에서의 서비스 수준을 E이상으로 규정하고 있음
- 즉, 설계지침은 이용객 수 수준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설규모를 제시하고 있음
○ 하지만, 설계지침에서 제시되고 있는 기준들은 공급자 관점에서 비용 대비 효과를 고려한 서비스 설계기준을 제시할 뿐, 도시철도 이용자 동선 등 이용환경을 고려한 편리하고 안전한 설계기준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음
○ 또한, 제시한 설계기준 값들은 댠순히 해외사례를 참고하여 적용되고 있으며, 우리나라 도시철도 환경에 맞는지에 대한 검토가 필요함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도시철도 설계기준에 대한 적정성을 검토하고, 코로나19에 대응할 수 있도록 보건을 고려한 도시철도 시설 기준을 마련하도록 함


□ 국책연구기관으로서 본 과제를 수행해야 하는 적합성 및 당위성
○ 국가 차원의 공공 정책 수립을 위한 연구
○ 코로나19 감염확산에 대비한 쾌적하고 안전한 철도교통환경을 조성
- 이용자의 이용행태 및 동선을 고려한 도시철도 설계기준 정비
- 국민에게 보다 나은 철도교통서비스를 제공해 줄 수 있도록 올바른 정책방향을 제시하는 것은 국책연구기관의 몫임


□ 연구원 정관상 설립목적과의 부합성
○ 교통정책과 관련된 각종 정보를 수집, 조사, 분석하여 교통분야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본원의 설립목적과 부합함
○ 국가의 주요기반시설인 철도의 교통정책 수립을 통하여 국가교통정책 수립을 목적으로 하는 연구원 설립목적에 부합함
- 보건을 고려한 도시철도 설계기준을 정비함으로써 향후 철도교통정책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하도록 함

 


5. 주요 연구내용
□ 도시철도 설계기준 적정성 검토
○ 도시철도 공간별(대합실, 승강장, 이동통로 등) 설계기준 검토
○ 해외 도시철도 설계기준 검토


□ 도시철도 역사 내 혼잡지점 분석
○ 도시철도 역사 내 이용자 행태 분석
○ 도시철도 역사 내 혼잡요인 분석
○ 도시철도 혼잡에 따른 보건환경 위험성 진단


□ 도시철도 역사 개선 타당성 검토
○ 도시철도 역사 개선 효과척도 선정
○ 도시철도 역사 개선 효과 분석


□ 도시철도 이용환경 인식조사
○ 공간별 도시철도 혼잡 인식 조사
○ 도시철도 공간 서비스수준에 대한 만족도


□ 도시철도 역사 설계기준 개선방안
○ 보건을 고려한 도시철도 역사 설계기준


□ 갈등이슈 분석  ※ 예산 증액시 수행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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