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연구 2021-04-06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항공 네트워크 변화와 대응 전략

1. 연구책임자
- 박용하 부연구위원

 


2. 과제구분 : 정책
-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세계항공시장의 변화를 분석하고 향후 항공분야 대응 전략을 탐색하기 위한 연구로 정책과제에 해당

 


3. 관련 정책현안 및 연구의 필요성
□ 관련 정책현안 및 정부시책과의 부합성
○ 코로나바이러스감염-19(코로나19) 팬데믹이 장기화됨에 따라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 많은 국가들이 보건·방역뿐만 아니라 사회·경제 전 분야에 걸쳐 예측하지 못한 다양한 어려움과 문제점들이 발생하고 있음
○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출입국 제한, 격리 조치 및 검역 강화 등개인의 이동성(mobility)에 대한 정책적 제한이 활성화됨에 따라 항공시장, 특히 국제항공시장은 직접적인 타격을 받고 있으며, 이로 인한 항공시장 침체가 장기화될 것으로 전망
○ 세계 각 국에서는 항공시장의 침체가 장기화 됨에 따라 전·후방 연계산업의 운영 여건이 급속하게 악화되고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긴급 금융지원, 각종 사용료 납부 유예, 방역 및 검역 절차 효율화 등 정부의 정책적 노력이 지속되고 있음
○ 우리나라 또한 항공시장 침체를 극복하기 위한 정부의 정책적 시도가 지속되고 있으며, 정부는 20.2.17과 3.18 두 차례에 걸쳐 항공업계 피해 지원방안을 발표하였음
○ 코로나19 팬데믹의 장기화로 인해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 항공시장의 재구조화가 매우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급격한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국제항공시장 운영전략 수립에 대한 정책적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연구의 필요성 및 대내외 환경 및 사회적 요구에 대한 부합성
○ 항공교통은 국가 간 여객·화물이동을 담당하는 주요 운송 수단으로서 항공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공항과 항공노선을 통한 전염병 전파는 타 교통 수단에 비해 확산의 공간적 범위가 매우 광범위하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음
○ 신흥국 항공시장 성장에 따른 항공수단의 전 세계적 보편화, 허브-앤-스포크 네트워킹에 따른 환승여객 증가 등 국제항공시장의 연결성 향상과 항공이동패턴의 다양성 증대로 인해 항공 네트워크를 통한 전염병 확산의 공간적 범위가 확대되고 있으며, 전파 양상의 복잡성 및 불확실성 또한 증가하고 있음
○ SARS(2003), H1N1 독감(2009), 에볼라(2014), 메르스(2015), COVID-19(2019) 등 신종 전염병의 항공 네트워크를 통한 초국가적 전파로 인한 사회·경제적 피해 사례가 점차 빈번해지고 있음
○ 코로나19는 과거 전염병 전파 사례들에 비해 광범위한 지역에 걸쳐 장기간 확산이 지속되고 있어,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 많은 국가들이 보건·방역뿐만 아니라 사회·경제 전 분야에 걸쳐 예측하지 못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특히 항공산업은 국제항공시장 폐쇄로 인해 직격타를 입고 있음
○ 코로나 19 펜데믹에 따른 항공시장 침체가 장기화될 경우 항공시장 구조 재편, 특히 항공사 파산, M&A, 국유화 등 항공사 시장 구조의 급변이 예상되나, 이러한 항공시장의 역동적 변화에 대한 체계적인 진단은 아직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임
○ 나아가 포스트 코로나 19를 대비하여 국제항공시장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정부, 공항, 항공사 등 관련 주체의 역할과 전략 탐색을 위한 연구가 필요한 상황임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염병 확산에 따른 항공시장 변화를 탐색하고 대응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1) 세계 항공시장 동향 파악, 2) 전염병 등 외부 이벤트에 대한 항공사 운영 체계(노선 전략, 거점 운용 방식 등)별 대응 특성과 변화 분석, 3)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국제항공 네트워크 복원 전략 수립 등 관련 연구를 진행할 예정

 


4. 연구 목적
□ 연구 목적
○ 본 연구는 코로나19 팬데믹 전후의 국제항공시장 변화에 대한 비교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항공시장의 현 상황을 진단하고, 국내외 관련 기관의 연구 결과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을 통해 포스트코로나 국제항공 대응 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토대 연구임
○ 본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1) ICAO, IATA, ACI, CAPA 등 항공 관련 국제기구의 국제항공시장 동향 자료 수집 및 분석, 2) 정부, 연구소, 대학 등 관련 기관에 의해 수행된 관련 연구 자료 수집, 분석 및 종합, 3) OAG 항공스케줄과 항공여객 유동 데이터를 이용한 전 세계 항공사 네트워크 유형 분석 등 추진할 예정
○ 본 연구의 예상 결과로 1) 전염병 대응 항공분야 협력 생태계 구축 방안 및 참여 주체별 역할 제안, 2) 전염병 확산 양상 대응 단계별 항공분야 정책 가이드라인, 3) 포스트코로나 국제항공네트워크 복원 전략 등 제시 예정


□ 국책연구기관으로서 본 과제를 수행해야 하는 적합성 및 당위성
○ 한국교통연구원은 국내 교통분야 정책을 선도하는 국책연구기관이며, 특히 항공교통연구본부는 국내 유일한 항공정책분야 연구 수행 기관임.


□ 연구원 정관상 설립목적과의 부합성
○ 항공교통연구원은 교통·물류정책 및 기술을 연구·개발하고 교통정책에 관련된 국내외 각종 정보를 수집, 조사, 분석하여 이를 널리 보급함으로써 교통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함. (한국교통연구원 정관 제1장 2조)
○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급속한 변화를 겪고 있는 세계항공시장의 주요 동향을 수집, 조사, 분석하고 국가 항공정책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한국교통연구원 정관 상 설립목적과 부합함.

 


5. 주요 연구내용
□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세계항공시장 동향
○ 국내외 코로나19 팬데믹 대응 전략 분석
○ 정부, 공항, 항공사, 이용자 등 항공시장 주체별 주요 동향 변화
○ 전 세계 (여객, 화물)항공운송시장 동향 변화
○ 시사점 도출


□ 전염병 전파 양상과 항공 네트워크 변화 양상 간 관계 분석
○ 항공사 네트워크 유형 분류 방법론 개발(point-to-point, single-hub, multi-hub 등)
○ 전 세계 주요 항공사들의 항공 네트워크 유형 변화 분석
○ 항공사 네트워크 유형별 외부 이벤트에 대한 취약성(vulnerability)과 복원 탄력성(resilience) 평가 및 향후 국제항공 네트워크 재건 방향 모색
 - 항공시장 여건 변화에 따른 항공 네트워크 변화 가능성 탐색을 위한 시뮬레이션 수행 [9.11 테러(2001), SARS (2003), 세계경제침체(2009), 코로나 19(2020~) 등]


□ 전염병 확산 대응 항공시장 복원 전략 수립
○ 전염병 확산 단계별 항공분야 운영관리 매트릭스 개발
○ 전염병 확산 대응 항공시장 생태계 구축 방안 모색
- 중앙정부, 지자체, 항공사, 공항 등 항공시장 주체별 역할 및 협력체계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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