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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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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첨부파일을 클릭하시면 무료로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구매' 버튼은 인쇄물 입니다)

물류부문의 양극화수준 분석과 산업생태계 발전방안

물류부문의 양극화수준 분석과 산업생태계 발전방안

보고서 상세내용
저자 정승주, 이지선, 신민성 발간일자 2018-11-30
발행기관 한국교통연구원 언어/페이지수 국문 / 207 P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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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로드 기본-RR-18-11_물류부문의 양극화수준 분석과 산업생태계 발전방안.pdf

1. 연구의 개요



물류시장에는 영세한 중소사업자가 많고 경영상황도 열악한 탓에 결과적으로 물류산업 전체의 경쟁력이 저하 내지 답보상태에 있다는 지적이 빈번하다. 거래의 복잡성과 그로 인한 불공정성이 근본적으로 내재되어 있어 계약과 거래에서 하청의 위치에 있는 중소물류사업자가 자생력을 확보하기 어려운 구조인 것이다.



최근 유통업의 비약적 발전은 택배 등 생활물류서비스를 중심으로 물류업의 대형화를 촉진시켜 시장에서 대형물류기업의 영향력도 증가하고 있다. 그럼에도 복잡하고 불투명한 거래구조는 수십 년 전에 비해 큰 변화나 개선이 없어 영세 물류사업자의 역할 축소와 자생력 저하가 지속되고 있다. 2003년 물류대란 이후 물류시장에서 영세사업자의 반발과 이해주체 간 갈등이 꾸준히 발생하고 있는 배경이다. 시장 내 갈등 증가는 전형적인 양극화 현상이라는 점에서 우려할만한 상황인 것이다. 더욱이 물류산업은 4차 산업혁명의 가속화로 새로운 물류산업생태계의 발전적 모색이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물류산업 양극화수준의 분석결과 제공과 분석결과에 기초한 종합적 정책방안 제시로 설정한 이유다.



본 연구는 갈등이 높고 영세사업자가 많음에도 물류산업에 있어서의 첫 번째 양극화연구라는 점에서 물류산업양극화의 개념정립, 물류산업의 시장구조적 특징분석, 양극화측정방법의 이론고찰, 분석방법 및 절차 수립 등의 체계적 과정을 거쳐 물류산업양극화의 수준분석 결과를 심도 있게 제시하였다. 그에 못지않게 물류산업생태계 발전정책이 시급하다는 점에서 양극화수준 분석에 기초하여 정책적 시사점, 양극화심화 메커니즘, 정책의 기본방향 설정 등의 과정을 거쳐 7대 정책 핵심과제를 수립하는 한편 세부추진방안과 함께 추진로드맵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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