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보도자료
-
어린이 보행 교통사망자의 77%는 주거지역에서 발생
- 이면도로에서는 40% 발생 -
전국 어린이 보행 교통사고 사망자의 77%는 주거지역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교통연구원 교통사고 제로화 추진 지원・평가사업 연구에 따르면, 2017년 전체 어린이 보행 교통사망자 35명 중 77%(27명)는 주거지역에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동 연구에 따르면 어린이 보행 교통 사망자수를 토지용도별로 분석하면 주거지역이 77%(27명)로 가장 높았고, 이어서 상업지역 11%(4명), 계획관리 지역 6%(2명), 녹지지역 및 생산관리지역 각각 3%(1명)으로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어린이 보행교통 사망자수를 도로구분별로 보면 이면도로가 40%(14명), 일반도로가 60%(21명)으로 나타났다.
주거지역의 어린이 보행 교통사망 사고의 원인을 법규위반별로 분석한 결과, 운전자의 안전운전불이행이 63%(17명)으로 가장 높았고 이서서 보행자 보호의무 위반 19%(5명), 신호위반 11%(3명), 과속 4%(1명) 등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면도로의 어린이 보행 교통사망 사고의 원인을 분석한 결과, 안전운전 불이행 71%(10명)이 가장 높았고, 이어서 보행자 보호의무 위반 21%(3명), 신호위반 7%(1명)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어린이의 주된 활동공간인 주거지역이나 이면도로 등에서 어린이 보행 교통사망 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그 원인은 주로 운전자의 운전부주의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와 같이 어린이 보행 교통사고는 대부분 주거지역에서 발생하고, 교통량에 비해 상대적으로 이면도로에서 어린이 보행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나, 동절기 방학기간을 맞아 주거지역이나 주거지역 이면도로에서 어린이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적극적인 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어린이 보행 교통사망 사고를 광역자치단체별로 살펴보면, 경기도가 6명으로 가장 많이 발생했으며, 다음으로 전남 및 광주가 각각 4명, 대전 및 충북이 각각 3명, 경북 및 경남이 각각 2명, 강원, 부산, 서울이 각각 1명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면도로의 어린이 보행교통 사망자수를 광역자치단체별로 살펴보면, 광주가 4명으로 가장 많이 발생했으며, 이어서 경기, 경북, 대전이 각각 2명, 전남, 충북, 경남, 서울이 각각 1명으로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교통연구원 임재경 연구위원은 “어린이 보행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주거지역에서 차량의 속도를 시속 30km/h이하로 낮추고, 교통정온화 기법(Traffic calming)을 적극 활용하여 보행자를 보호하기 위한 교통안전 시설을 대폭 확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였다.
한국교통연구원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으로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페이지 정보에 대해 만족도 의견을 남기시려면 로그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