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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도상국 간선급행버스체계(BRT)의 현안과 시사점[2016 지역연구 01]
  • 발간일

    2016.12.30

  • 저자

    이상민,박진영,박경욱,강지원,정은수,이현정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123 Page

#간선급행버스 #BRT #꾸리찌바 #라고스 #자카르타 #중국 #첨두시 #전기자전거
기본연구이미지

우리의 연구와 사업 활동 영역은 이미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나라는 지구적인 교통관련 주제들을 발굴하고 논의하며 선도하는 국가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교통부문의 해외시장 진출 역시 시대적 과제가 된지 이미 오랜 시간이 흘렀습니다. 지구적인 교통정책 선도와 해외시장 진출은 정부의 중점 추진정책 가운데 하나이며, 국내 여러 기관들도 글로벌 시대의 생존전략으로 국제화와 해외시장 진출을 목표로 삼고 다각도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교통분야의 발전을 위해 연구 및 개발 업무를 수행하고, 정부, 공공기관 그리고 민간단체를 지원하고자 설립된 한국교통연구원에서는 글로벌 교통 주제 주도와 교통부문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할지에 대해 오랜 기간 동안 고민해왔습니다. 이 과정에서 정부와 민간부문은 해외 국가 및 시장에 대한 기초자료와 정보의 부족 때문에 겪었던 고충을 공유했고, 한국교통연구원에서는 이러한 애로사항을 해결하는데 미력하나마 도움이 되고자 2013년부터 ‘지역연구 보고서’를 기획하여 발간하고 있습니다. 지역연구 보고서에서는 몽골, 베트남, 방글라데시 등 개별 국가의 도시에 대한 연구뿐만 아니라, 중점협력대상국에 대한 분석, 아시아지역의 장래 수요에 대한 고찰 등 포괄적이고 종합적인 연구도 시도해왔습니다. 올해에는 우리나라의 중점 지원 대상 국가와 신규 시장 창출 국가인 라오스 비엔티안 및 조지아 트빌리시에 대한 도시교통 연구,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구현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유라시아 대륙의 교통망 구축을 위한 국제동향 파악, 그리고 전 세계적으로 사례가 증가하고 있는 개발도상국 간선급행버스체계의 현안과 시사점 고찰 등에 관한 지역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이러한 지역연구 보고서가 우리나라 교통정책을 국제화하고 교통부문의 해외시장 진출에 필요한 유용한 정보원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기를 희망합니다.

내년부터는 장기적인 안목에서 지역연구를 보다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지역연구 보고서 발간계획을 수립하고, 연구과정에서 수요자의 요구사항이 보다 충실하게 반영될 수 있도록 다양한 채널을 통해 의견을 청취할 계획입니다. 교통부문의 국제화와 해외진출은 우리나라의 개발경험을 개발도상국을 포함한 해외에 전파하고 우리나라의 위상을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라 할 수 있습니다. 지역연구가 이러한 활동의 기초가 되길 바라며 본 보고서가 출판되기까지 아낌없는 격려와 조언을 해주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제1장 서 론 ·····························································································1

제2장 간선급행버스체계 개관 ··································································3
제1절 간선급행버스체계의 정의 ··························································3
제2절 간선급행버스체계의 특징 ··························································4
제3절 간선급행버스체계의 역사 ··························································8
제4절 간선급행버스체계 현황 ····························································13

제3장 개발도상국 간선급행버스체계 사례분석 ······································18
제1절 세계 최초의 간선급행버스체계: 브라질, 꾸리찌바 ···············18
제2절 아프리카 최초의 간선급행버스체계: 나이지리아, 라고스 ···· 27
제3절 연구기관과의 협력: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33
제4절 단일국가, 최대시장: 중국의 9개 도시사례 ····························43

제4장 개발도상국 간선급행버스체계의 현안 ·········································62
제1절 어떠한 운영방식이 효율적인가? ·············································63
제2절 BRT 시스템과 재정의 지속가능성 ·········································71
제3절 BRT 시스템과 비동력교통과의 공생가능성 ···························78

제5장 개발도상국 간선급행버스체계 사례분석에 따른 시사점 ··············93
제1절 시사점 ·······················································································93
제2절 정책적 제언 ··············································································97

참 고 문 헌 ···························································································101

부 록 ··························································································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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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발간 보고서

글로벌교통협력센터 명예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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