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연구
KOTI 교통연구원- 발간일
2021.02.01
- 저자
신희철,강경표,김영호,박성용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19 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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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의 필요성
교통연구원은 2021년도 교통물류부문의 발전전망을 발표함으로써 국책연구기관으로서 정부 정책수립을 지원하는 단기수시과제 시리즈를 구성하였다. 본 보고서는 교통기술 혁신을 전망함으로써 선제적인 정책지원 기능을 강화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특히 자율주행차와 도심항공교통(UAM, Urban Air Mobility)은 한국판 뉴딜의 교통부문 핵심으로 기술혁신전망과 함께 국가정책 제안이 필요하다.
❚ 자율주행차 기술전망
글로벌 및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의 자율주행차의 비중은 점차 증대될 것으로 보이며, 전체 자동차 시장의 성장률보다 높은 성장률이 예측되고 있다. 이러한 시장전망과 더불어 자율주행차 관련 지원 정책 및 연구 사례를 검토한 결과 ‘국내 자율주행차 수준(자동화 수준)별 시장증감이 두드러짐’과 ‘2021년 이후의 자율주행 상용화 및 고도화에 따른 스마트 도로시스템 지원정책’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이 도출되었다.
<이하 원문 확인> -
요 약 iii
Ⅰ. 연구의 개요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1
Ⅱ. 자율주행차 기술전망 2
1. 자율주행차 시장 전망 2
2. 자율주행차 지원 정책 및 연구 5
Ⅲ. 도심항공교통(UAM) 기술전망 9
1. 모빌리티 서비스로서의 도심항공교통 동향 9
2. 도심항공교통 발전 방향 14
3. 도심항공교통 향후 과제 16
Ⅳ. 결론 및 정책 제언 19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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