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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개발적립금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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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용 화물자동차 사고원인 분석 및 개선방안
  • 발간일

    2021.04.30

  • 저자

    한상진,강상균,김소형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141 Page

#사업용 화물자동차 #교통사고 #TAAS #TMS
표지_사업용 화물자동차 사고원인 분석 및 개선방안.PNG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지난 십 년간 물류 및 화물자동차 통행패턴이 크게 변했다. 물류 환경이 바뀌면 화물을 실어 나르는 화물자동차 운행의 시공간 분포도 변한다. 이러한 변화는 화물자동차와 관련된 교통사고의 분포, 빈도, 상해 심각성 등에도 큰 변화를 초래한다. 또한 화물 자동차 운행 거리, 시간, 속도, 기종점, 빈도 변화는 특정 지역에서의 사고 집중 혹은 감소 현상을 야기할 수 있다. 특히 화물자동차는 여타 차량 운행에 비해 교통 혼잡 유발, 중상 및 사망을 동반한 교통사고 발생, 도로파손, 환경오염으로 인한 사회적 손실 등 부정적 외부효과에 기여하는 정도가 매우 크다.

본 연구는 사업용 화물자동차의 교통사고 발생 특성을 다른 차량의 교통사고와 비교하여 정리한 후 지역별로 화물자동차 사고 발생 특성이 다른 이유를 물류시설, 산업단지, 교통 접근성, 사회경제적 특성의 네 가지 설명변수를 통해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이를 토대로 화물자동차 교통안전 증진을 위해 필요한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화물자동차 교통사고의 특징을 분석하기 위해 도로교통공단이 제공하는 TAAS(교통사고분석시스템)에서 1차적으로 자료를 추출하고, 2차적으로는 화물공제조합에 신고된 사업용 화물자동차 교통사고 자료를 분석한다. TAAS의 교통사고 자료는 사업용 화물자동차와 비사업용(자가용) 화물자동차 교통사고 자료가 모두 포함된 자료이고, 화물공제조합의 사고 자료는 사업용 화물자동차 사고에 한정된다.



<이하 원문 확인>


요 약 i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2
제3절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의 차별성 / 5

제2장 전체 화물자동차 교통사고 특성 8
제1절 화물자동차 등록 및 주행 현황 / 8
제2절 시도별 화물자동차 교통사고 분석 / 14
제3절 사업용 화물자동차 교통사고 분석 / 20

제3장 사업용 화물자동차 사고의 공간적 특성 35
제1절 화물자동차 운행 집중구간 파악 / 35
제2절 사업용 화물자동차 사고의 공간적 특성 분석 / 45
제3절 화물자동차 교통사고 안전규제 효과 분석 / 61

제4장 화물자동차 도로교통 안전관리체계 현황 63
제1절 운전자 안전관리 / 65
제2절 운송사업자 안전관리 / 72
제3절 차량기술 안전관리 / 76
제4절 차량운행 안전관리 / 78

제5장 화물자동차 교통안전 개선방안 83
제1절 안전체계적 접근 / 83
제2절 주요 화물자동차 안전대책 / 90

제6장 결론 및 정책제언 95
제1절 결론 / 95
제2절 정책제언 / 97

참고문헌 99

Abstract 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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