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지난 십 년간 물류 및 화물자동차 통행패턴이 크게 변했다. 물류 환경이 바뀌면 화물을 실어 나르는 화물자동차 운행의 시공간 분포도 변한다. 이러한 변화는 화물자동차와 관련된 교통사고의 분포, 빈도, 상해 심각성 등에도 큰 변화를 초래한다. 또한 화물 자동차 운행 거리, 시간, 속도, 기종점, 빈도 변화는 특정 지역에서의 사고 집중 혹은 감소 현상을 야기할 수 있다. 특히 화물자동차는 여타 차량 운행에 비해 교통 혼잡 유발, 중상 및 사망을 동반한 교통사고 발생, 도로파손, 환경오염으로 인한 사회적 손실 등 부정적 외부효과에 기여하는 정도가 매우 크다.
본 연구는 사업용 화물자동차의 교통사고 발생 특성을 다른 차량의 교통사고와 비교하여 정리한 후 지역별로 화물자동차 사고 발생 특성이 다른 이유를 물류시설, 산업단지, 교통 접근성, 사회경제적 특성의 네 가지 설명변수를 통해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이를 토대로 화물자동차 교통안전 증진을 위해 필요한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화물자동차 교통사고의 특징을 분석하기 위해 도로교통공단이 제공하는 TAAS(교통사고분석시스템)에서 1차적으로 자료를 추출하고, 2차적으로는 화물공제조합에 신고된 사업용 화물자동차 교통사고 자료를 분석한다. TAAS의 교통사고 자료는 사업용 화물자동차와 비사업용(자가용) 화물자동차 교통사고 자료가 모두 포함된 자료이고, 화물공제조합의 사고 자료는 사업용 화물자동차 사고에 한정된다.
<이하 원문 확인>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지난 십 년간 물류 및 화물자동차 통행패턴이 크게 변했다. 물류 환경이 바뀌면 화물을 실어 나르는 화물자동차 운행의 시공간 분포도 변한다. 이러한 변화는 화물자동차와 관련된 교통사고의 분포, 빈도, 상해 심각성 등에도 큰 변화를 초래한다. 또한 화물 자동차 운행 거리, 시간, 속도, 기종점, 빈도 변화는 특정 지역에서의 사고 집중 혹은 감소 현상을 야기할 수 있다. 특히 화물자동차는 여타 차량 운행에 비해 교통 혼잡 유발, 중상 및 사망을 동반한 교통사고 발생, 도로파손, 환경오염으로 인한 사회적 손실 등 부정적 외부효과에 기여하는 정도가 매우 크다.
본 연구는 사업용 화물자동차의 교통사고 발생 특성을 다른 차량의 교통사고와 비교하여 정리한 후 지역별로 화물자동차 사고 발생 특성이 다른 이유를 물류시설, 산업단지, 교통 접근성, 사회경제적 특성의 네 가지 설명변수를 통해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이를 토대로 화물자동차 교통안전 증진을 위해 필요한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화물자동차 교통사고의 특징을 분석하기 위해 도로교통공단이 제공하는 TAAS(교통사고분석시스템)에서 1차적으로 자료를 추출하고, 2차적으로는 화물공제조합에 신고된 사업용 화물자동차 교통사고 자료를 분석한다. TAAS의 교통사고 자료는 사업용 화물자동차와 비사업용(자가용) 화물자동차 교통사고 자료가 모두 포함된 자료이고, 화물공제조합의 사고 자료는 사업용 화물자동차 사고에 한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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