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첨부파일을 클릭하시면 무료로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구매' 버튼은 인쇄물 입니다)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항공 네트워크는 항공산업 활동이 이루어지는 주요 채널이다. 공항 또는 배후 도시 여건, 항공사 네트워킹 전략, 국가 간 지정학적 관계, 경제 침체 등 다양한 항공 운송 시장 내외부 요인들이 네트워크 구조에 영향을 미친다.
단기적으로는 과거 전염병 확산 사례에서처럼 지역의 항공운송 시장의 일시적 침체로 인한 네트워크 밀도 변동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장기적으로는 북미와 서유럽 지역 대형 저비용항공사의 등장, 중동의 대륙 연결 거점화 등 항공사 사업 모델의 변화와 대규모 항공 인프라의 개발은 네트워크 연결 양상의 중장기적 변화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존재한다.
하지만 지금까지 항공 시장의 장기적 추이 및 주요 사건들을 항공 네트워크의 변화와 연결지어 이해하고, 그 영향을 파악하는 연구에는 다소 관심이 미흡하였다. 나아가 코로나19 이후 새롭게 변화될 국제 항공 시장의 변화를 탐색하고 대응 및 전략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19 감염병의 세계적 유행을 계기로 항공 부문의 패러다임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를 분석하고 향후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다.
<이하 원문 확인>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항공 네트워크는 항공산업 활동이 이루어지는 주요 채널이다. 공항 또는 배후 도시 여건, 항공사 네트워킹 전략, 국가 간 지정학적 관계, 경제 침체 등 다양한 항공 운송 시장 내외부 요인들이 네트워크 구조에 영향을 미친다.
단기적으로는 과거 전염병 확산 사례에서처럼 지역의 항공운송 시장의 일시적 침체로 인한 네트워크 밀도 변동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장기적으로는 북미와 서유럽 지역 대형 저비용항공사의 등장, 중동의 대륙 연결 거점화 등 항공사 사업 모델의 변화와 대규모 항공 인프라의 개발은 네트워크 연결 양상의 중장기적 변화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존재한다.
하지만 지금까지 항공 시장의 장기적 추이 및 주요 사건들을 항공 네트워크의 변화와 연결지어 이해하고, 그 영향을 파악하는 연구에는 다소 관심이 미흡하였다. 나아가 코로나19 이후 새롭게 변화될 국제 항공 시장의 변화를 탐색하고 대응 및 전략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19 감염병의 세계적 유행을 계기로 항공 부문의 패러다임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를 분석하고 향후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다.
<이하 원문 확인>
한국교통연구원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으로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