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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시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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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이동성(e-Mobility) 및 차량공유(Car-Sharing)의 행태분석을 통한 지속가능 교통정책 구축전략 연구(1단계): 한국‧독일‧프랑스를 중심으로
  • 발간일

    2014.11.22

  • 저자

    황상규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219 Page

#전기이동성(e-Mobility) #차량공유(Car-Sharing) #차량공유행태분석 #지속가능교통정책 #전기차정책 #전기이동성행태분석 #미래교통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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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 목적 ○ 유럽의 주요 국가를 대상으로 전기이동성에 대한 이용행태를 분석하고, 지속가능한 교통체계 구축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해외 전기차 정책사례 분석을 통한 정책적 시사점 도출 ○ 독일과 프랑스의 전기이동성 행태분석 방법론 및 사례 조사를 통한 시사점을 도출하고, 이를 국내 전기차 이용행태 조사에 적용하여 향후 전기차 행태분석방법론 제시와 전기차 정책 수용성 제고 및 적용 효과의 객관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제시 ■ 주요 연구결과 ○ 전기차 정책관련 변수를 고려하여 유럽의 독일, 프랑스, 네덜란드, 노르웨이를 사례연구 지역으로 선정하고, 한국과의 전기차 보급 및 정책동향 비교 및 시사점 도출 ○ 유럽의 전기이동성(e-Mobility) 행태분석 개념, 연구방법론, 연구 분야를 조사하고 국내 연구에 적용할 수 있는 시사점 도출 ○ 전기차의 행태분석을 통해 전기차가 주요차종으로서 활용가능성을 확인하였고, 배터리 성능 개선 집착에서 벗어나, 이용자 행태를 고려한 교통체계 전체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차량성능 다양화를 통한 전기차 활성화 노력 필요 ■ 정책 제언 ○ (연구) 소비자 수용성 제고를 위한 전기차 이동성 연구 강화 - 전기차의 기술적 성능과 주행편의를 사전 조사하여 새로운 교통기술이 적용된 차량에 대한 수용성 파악 및 ICT 기술을 활용한 전기이동성 분석 필요 ○ (제도) 새로운 교통서비스로서 전기차 공유제도 활성화 - 단일교통수단 중심의 통행에서 보행-자전거-자동차-대중교통 간 연계 및 장거리와 단거리 수단간 장애 없는(Seamless) 연계 등 미래 연계교통수단으로서 전기차 공유서비스 활성화 기반 조성 ○ (정책) 엔진차에서 전기차 중심으로 자동차정책의 개편 추진 - 공유경제 시대에 보유가 아닌 공유를 기반으로 한 자동차관리정책의 근원적 개편 및 장기적 관점에서 국민의 자동차공유를 유도할 수 있는 제도적 토대와 인프라 조성 ○ (국제화) 국내에서 개최될 전기차 국제행사 적극 지원 - 세계적 전기차 학회(EVS28)와 제 2차 제주전기차 엑스포 등을 통하여 한국이 전기차 및 배터리 기술 강국임을 홍보하고 ‘저탄소 섬 제주’를 전기차 실증도시로 육성하는 등 전기차 4대 강국 실현을 위한 노력 필요


요약 / xi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수행 방법 / 3



제2장 유럽 전기차 정책의 동향 및 시사점 / 7

제1절 전기차 정책 비교를 위한 사전 검토 / 7

제2절 유럽 주요 국가별 전기차 정책 추진체계 분석 / 18

제3절 유럽‧한국 간 전기차 정책 비교 및 정책적 시사점 / 40



제3장 유럽의 전기이동성 행태분석 사례 / 58

제1절 전기이동성 연구동향 개요 / 58

제2절 전기차 보급단계별 주요 연구 소개 / 61

제3절 정책적 시사점 / 78



제4장 국내 전기차 이용행태 조사 분석 / 79

제1절 국내 전기차 이용 및 충전 행태관련 조사결과 / 79

제2절 제주도 전기차 이동성 행태분석조사 / 88



제5장 향후 정책과제 / 114

제1절 유럽‧한국 간 전기차 정책 비교에 대한 요약 / 114

제2절 전기이동성 행태분석에 대한 요약 / 116

제3절 미래 교통체계 대응 전기차 정책방향 제언 / 118

제4절 정책과제의 제언 / 122



참고문헌 / 125



부록 / 133



Abstract / 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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