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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시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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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 아라뱃길 이용활성화를 위한 연계교통망 개선방안
  • 발간일

    2012.02.08

  • 저자

    성낙문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51 Page

#경인아라뱃길 #경인아라뱃길 이용활성화 #경인아라뱃길 편의성증진 #경인아라뱃길 안정성 #경인아라뱃길 편의성 #연계교통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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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 아라뱃길은 인천 서구 오려동(서해)에서 서울시 강서구 개화동까지 연결된 수로로 2008년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민자사업에서 공공사업으로 전환하여 사업이 시행되었다. 경인 아라뱃길은 굴포천 방수로를 활용한 홍수 피해 경감 및 물류 수송체계 개선, 문화․관광․레저 활성화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및 국가경제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경인 아라뱃길의 주요 시설은 주운수로, 인천터미널 및 김포터미널, 도로시설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경인 아라뱃길의 이용활성화를 위하여 김포터미널, 인천터미널, 주운수로에 대한 접근성을 조사하기 위하여 도로, 철도, 버스, 보행 및 자전거의 접근성에 대한 현황조사를 실시하였다. 도로를 이용한 각 시설별 접근성에는 큰 문제점이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그 외 철도, 버스, 보행 및 자전거의 접근성은 개선할 사항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현황조사와 같이 도로 부문에서는 각 시설별 접근성이 양호한 것으로 조사 되었지만, 철도‧버스‧보행 및 자전거의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각 시설에 따른 개선사항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김포터미널의 접근성 향상을 위하여 김포시 도시철도의 김포터미널역(가칭) 신설 검토 및 버스노선 신설, 보행자 및 자전거의 접근성 향상을 위한 보도정비가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인천터미널에 대한 접근성 향상 방안으로는 청라역 신설(2013년 12월) 후 청라역사와 인천터미널을 연결할 수 있는 접근 교통망의 신설 및 버스노선의 조정이 필요하다. 특히 인천터미널은 보행 및 자전거 이용자가 접근할 수 있는 도로망이 없으므로 인천터미널의 북측인 강화도와 검단신도시 남측인 청라지구에서 접근할 수 있는 정비방안이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아라뱃길(주운수로)은 도로‧철도‧버스‧보도 및 자전거를 이용한 접근성이 모두 양호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외 본 연구에서는 경인 아라뱃길을 이용하기 위한 편의성 증진을 위하여 경인 아라뱃길 경관도로에 회전교차로, 자전거 보관소, 보행자 안전시설 등의 시설물 설치를 제안하여 경인 아라뱃길 이용자의 안전성 및 편의성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Ⅰ. 개요 / 1

Ⅱ. 시설별 현황 및 문제점 / 5

Ⅲ. 시설별 개선방안 / 29

Ⅳ. 종합정리 / 43

참고문헌 /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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