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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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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가용 승용차 이용율둔화를 위한 정책대안연구
  • 발간일

    1990.12.31

  • 저자

    고승영,신연식,김무환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209 Page

#자가용 #승용차 #이용율둔화 #정책대안 #대중교통수단 #서울시교통현황 #이용억제 #대체교통수단 #통행특성 #이용율 #억제 #억제방안
기본연구이미지
최근 급증하고 있는 승용차 소유와 이용패턴으로 보아 이미 포화상태에 있는 대도시 교통혼잡도는 수년 사이에 심각한 국면에 이를 것이다. 대도시 특히 중심지역의 교통소통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주차장의 건설, 지하철 확충 등도 필요불가결하지만 기존 시설의 효율적 운영과 초과통행수요를 효과적으로 관리, 수용하는 정책을 병행하여 시행하는 것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같은 필요성에 따라 자동차시대에 즈음한 도시교통난 완화대책으로 자가용승용차의 이용을 가능한 범위내에서 억제시킬 수 있는 정책대안개발에 목적을 둔다.
제1장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범위

제2장 서울시 교통현황 및 전망
2.1 교통현황
2.2 교통전망

제3장 승용차보유자의 출근교통수단 선택에 관한 분석
3.1 개요
3.2 통행특성분석
3.3 선택모형의 정립 및 분석
3.4 분석결과

제4장 자가용승용차 이용억제를 위한 제방안 고찰
4.1 승용차 이용억제 정책대안의 유형 및 평가지표의 설정
4.2 물리적 억제방안
4.3 경제적 부담부과방안
4.4 제도적 규제방안
4.5 대체교통수단의 육성

제5장 대안별 국내 적용가능성 검토
5.1 서울시에의 적용을 위한 각 대안의 평가
5.2 대안별 시행효과 예측
5.3 적용가능대안의 선정
5.4 결론 및 앞으로의 연구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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