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연구
KOTI 교통연구원- 발간일
2015.10.31
- 저자
오성열,김제철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218 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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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 목적 ◦ 이 연구의 목적은 공항 네트워크의 경쟁력을 평가하는 지표를 선정하고, 이 지표를 통해 우리 공항들의 위치를 평가한 후 우리나라 공항들의 네트워크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정책 방안들을 마련하는 것이다. ■ 주요 연구 결과 ◦ OAG Traffic Analyser를 이용하여 약 4백만 개의 기초 자료를 확보한 후 네트워크를 구성하였다. 2014년 네트워크의 노드(공항) 수는 2,063개 링크 수는 57,285개이다. 네트워크 분석 프로그램인 NetMiner 4를 활용하여 각 공항들의 중심성 값을 구했다. ◦ 2014년 데이터 분석 결과, 인천공항의 연결정도 중심성은 6위로 나리타, 홍콩 첵랍콕, 방콕 수완나품, 싱가포르 창이, 베이징 서우두공항 다음이었으며, 여객 수를 반영한 연결정도 중심성은 9위였다. ◦ 또한 근접 중심성은 홍콩 첵랍콕, 나리타, 방콕 수완나품, 싱가포르 창이, 베이징 서우두, 인천공항(6위) 순이다. ◦ 매개 중심성은 나리타, 마닐라, 방콕 수완나품, 싱가포르 창이, 베이징 서우두, 홍콩 첵랍콕, 인천공항(7위) 순으로 나타났다. ■ 정책 제언 ◦ (운수권 증대) 공항 네트워크 경쟁력(중심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운수권을 더 확보해야 한다. 특히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등에 대해서는 기존 운수권을 더 늘리거나 신규로 확보해야 한다. ◦ (환승 시장 개발) 매개 중심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존 필리핀-미주 간 환승 시장에 더하여 신규로 인도-미주 간 환승 시장을 개발해야 한다. ◦ (중국과의 항공자유화) 중국과 항공자유화가 전면적으로 이루어져 중국 내 모든 공항과 연결된다고 가정할 경우, 우리나라 공항들의 네트워크 경쟁력이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은 우리나라 항공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국가이다. ◦ (아세안과 항공자유화) 아세안 10개국의 항공 시장 역시 매우 큰 시장으로서 우리에겐 중국 다음으로 제2의 항공시장이다. 아세안과 항공자유화가 될 경우 우리나라 공항들의 네트워크 경쟁력이 강화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아세안과의 항공자유화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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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약 xvii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4
제3절 선행 연구 고찰 및 이 연구와의 차별성 /11
제2장아시아 지역 항공 운송 시장 지역 항공 운송 시장 현황과 특징 20
제1절 OAG 자료 수집 및 분석 /20
제2절 OAG 자료 기반 아시아 지역 항공 운송 시장 현황 /22
제3절 OAG 기반 공항별 이용객 현황 /35
제4절 아시아 지역 주요 공항 항공 수요 변화 /63
제5절 아시아 지역 공항 네트워크 경쟁력 평가 필요성 /68
제3장 공항 네트워크 경쟁력 평가 개념 및 방법 70
제1절 네트워크 분석 기초 이론 /70
제2절 공항 네트워크 평가 방법 고찰 /73
제3절 중심성 기반 공항 네트워크 평가 방법 /76
제4장 공항 네트워크 경쟁력 평가와 시사점 80
제1절 아시아 지역 공항 네트워크 특성 /80
제2절 중심성 기반 공항 네트워크 경쟁력 분석 /82
제3절 분석 결과와 정책적 시사점 /108
제5장 장래 여건 변화에 대응한 공항 네트워크 경쟁력 강화 방안 110
제1절 장래 여건 변화 시나리오 /110
제2절 장래 여건 변화 시나리오 영향 분석 /118
제3절 공항 네트워크 경쟁력 강화 방안 /126
제6장 결론 및 정책적 활용 방안 140
제1절 결론 /140
제2절 정책적 활용 방안 /141
참고문헌 143
부 록 149
Abstract 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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