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연구
KOTI 교통연구원- 발간일
2018.11.30
- 저자
박지영,우승국,이동윤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203 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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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의 배경
자율주행자동차로 인해 이용자가 누리게 될 긍정적 효과는 분명하다. 만약 모든 자동차가 궁극적으로 운전이 필요없는 자율주행자동차로 전환될 경우, 국내 교통사고는 약 80~90% 감소하며 대중교통 운임은 낮아지고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교통소외계층의 이동성이 향상될 수 있을 것이다(우승국외, 2017). 기존 운전자는 차내 이동 시간 동안에도 운전 이외의 생산적 활동이 가능해지고 가족과 차량을 공유하는 것도 더 용이해질 것이다. 그러나 교통시스템 측면에서 자율주행자동차 도입으로 예상되는 변화는 긍정적 기대와 동시에 부정적 우려가 함께 존재한다. 자율주행으로 인하여 도로 용량은 늘어나고 차량 효율도 향상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동편의성이 개선되면서 통행은 늘어나고 공차 통행으로 인하여 총 주행거리는 증가할 개연성이 크다. Wadud외(2016)는 자율주행 기술로 인해 에너지 소비가 증감하는 요인을 분석하였으며, 소비 증가의 원인으로 교통비용 감소, 새로운 모빌리티로 인한 유발 수요, 고속도로 통행 속도 증가 등을 제시한 바 있다. -
요 약 ··································································································xii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범위와 수행방법 / 4
제3절 기존 및 타 연구와의 차별성 / 7
제2장 자율주행자동차의 도입, 파급효과, 대응전략 관련 연구 ·············12
제1절 자율주행자동차의 실증 동향 / 12
제2절 자율주행자동차 도입에 따른 이용의향 / 23
제3절 자율주행자동차 도입의 효과 / 27
제4절 미래 전망과 대응전략 연구 / 32
제5절 시사점과 본 연구의 추진 방향 / 43
제3장 파급효과 분석을 위한 프레임워크 ············································45
제1절 프레임워크 도출 / 45
제2절 자율주행자동차의 도입형태 설정 / 47
제3절 국내 수요자의 모빌리티 변화 / 53
제4절 파급효과 분석 / 56
제4장 수요자 조사 기반 모빌리티의 변화 분석 ····································58
제1절 수요자 조사의 개요 / 58
제2절 수단별 구매⋅이용 의향과 영향요인 / 67
제3절 수단 선택의 변화 / 83
제4절 통행빈도의 변화 / 102
제5절 승용차 보유의 변화 / 106
제5장 교통시스템의 영향과 파급효과 분석 ·········································110
제1절 교통혼잡 / 110
제2절 온실가스/에너지소비 / 114
제3절 대중교통시스템과 자동차 보유 / 116
제4절 일자리 및 교통세수 효과 / 120
제6장 교통부문 대응전략 ····································································122
제1절 자율주행기반 교통서비스의 기반 마련 / 122
제2절 도로재정과 일자리 변화에 대한 대응전략 / 128
제3절 도시공간구조와 도로인프라 계획 / 132
제4절 단계별 전략 추진 / 139
제7장 결론 및 정책제언 ······································································141
제1절 결론 / 140
제2절 정책제언 / 143
참고문헌 ·································································································148
부 록 ································································································153
Abstract ································································································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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