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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자를 위한 공간 “파클렛”
2025.0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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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행자를 위한 공간 “파클렛” ]
# 파클렛(Parklet)이란?
도로의 주차 공간을 보행자 친화적인 장소로 전환하여 시민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 도시 디자인 개념입니다. 이러한 공간은 벤치, 식물, 벽화, 조형물 등 다양한 요소를 통해 지역사회에 편안하고 개방적인 환경과 휴식처를 제공합니다.
파클렛(Parklet)은 기존의 도로에 설치된 노상주차 공간을 보행자를 위한 공간으로 전환함으로써 보행자 편의 시설을 확충하고 활동공간을 확장합니다.
최근 영국에서는 지속 가능한 도시 개발과 보행 친화적 환경 구축을 목표로 다양한 파클렛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영국은 지속 가능한 도시 개발과 보행자 중심의 도시 환경 조성을 위해 파클렛의 도입을 적극 권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런던의 해크니(Hackney), 람베스(Lambeth), 캠든(Camden) 등 주요 지역에서는 파클렛의 설치와 운영을 위한 명확한 지침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지역 주민의 의견 수렴, 보행 안전 및 접근성 확보, 지속적인 유지·관리 방안 마련을 필수 요건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1) 해크니(Hackney)
해크니 지역은 지역 커뮤니티에 공공 공간을 제공하기 위한 방안으로 파클렛 설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주요 설치 대상지는 도로변 주차 공간이며, 보행자와 자전거의 통행을 방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공공 접근성을 보장하는 것이 기본 원칙입니다.
◎ 해크니 지역의 파클렛 설계기준
1. 보행자 및 자전거 통행에 지장을 주지 않아야 한다.
2. 공공 접근성이 유지되어야 하며, 모든 시민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3. 자연 감시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어야 하며, 주변 환경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4. 구조물은 이동 가능한 형태로 제작되어 도로 공사나 기타 사유로 인해 이동이 필요한 경우 신속한 철거 및 재설치가 가능해야 한다.
5. 자전거 주차 공간 제공을 권장한다.
2) 람베스 (Lambeth)
람베스 지역은 지역 공동체와 소상공인을 위한 공간 조성을 목적으로 ‘커뮤니티 파클렛 제도(Community Parklet Scheme)’와 ‘비즈니스 파클렛 제도 (Business Parklet Scheme)’ 두 가지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요 설치 대상지는 도로변 주차 공간이며, 공공성과 안전성을 고려한 명확한 설치 기준을 통해 파클렛 운영을 제도화하고 있습니다.
◎ 람베스 지역의 파클렛 설계기준
1. 설치 위치는 도로변 주차 공간에 한하며, 단일 또는 이중 황색선이 그어진 도로에는 설치할 수 없다.
2. 설치 면적은 길이 5m, 너비 2m의 단위로 제한되며, 너비는 2m를 초과할 수 없다.
3. 3면 보호 구조물 설치가 필수이며, 도로 배수 흐름을 방해하지 않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4. 보행자 통행로는 최소 2m 이상 확보되어야 하며, 교차로로부터 최소 10m, 비공식 횡단
보도로부터 5m 이상 이격해야 한다.
5. 도로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반사체 설치가 권장되며, 보행자와 차량 운전자의 시야 확보가 가능해야 한다.
6. 전기차 충전기, 맨홀, 배수구 등 공공설비를 가리지 않도록 설치되어야 한다.
7. 파클렛 설치자는 유지·관리 책임을 져야 한다.
8. 설치 시, 주민 의견 수렴 및 지지 서명 확보가 필수 요건이다.
3) 캠든 (Camden)
'Parklet Pilot Programme'을 통해 도로변 주차 공간을 커뮤니티 공간으로 전환하는 사업을 진행 중이다. 설치는 1개 주차 공간 이내로 제한되며, 도로 안전성을 고려한 설계를 필수로 요구한다. 접근성과 포용성을 확보하기 위한 설계가 필요하며, 설치 전후 도로 안전성 평가와 임시 설치 후 평가를 통한 영구화 결정 과정이 있다. 주민들의 의견 수렴과 협의는 필수조건이다
◎ 캠든 지역의 파클렛 설계기준
1. 도로변 주차 공간에 설치하며, 이중 또는 단일 황색선 위에는 설치 할 수 없다.
2. 길이 5m, 너비 2m의 단위로 설치하며, 너비는 2m를 초과할 수 없다.
3. 보행자와 차량 운전자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하며, 반사체를 설치하여 차량충돌 위험을 최소화해야 한다.
4. 보행자 통행로를 최소 2m 이상 확보해야 하며, 교차로부터 최소 10m, 비공식 횡단보도로부터 5m 이상 떨어져야 한다.
5. 전기차 충전소, 맨홀, 배수구 등 공공설비를 시야에서 가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영국 파클렛 성공 사례의 시사점
1) 보행자 중심의 도시 환경 조성
2) 지역 사회의 참여와 협력 강화
3) 환경 개선 및 지속 가능한 도시 개발 촉진
4) 지역 경제 활성화
5) 공공 공간의 다양성과 포용성 증진
파클렛은 기존 도로변 주차 공간을 소규모 공공 공간으로 전환하여 보행자와 지역 주민에게 휴식과 소통의 장소를 제공하는 도시 재생 전략입니다. 영국의 파클렛 도입은 도시의 공공 공간을 재구성함으로써 보행자 중심의 환경을 조성하고, 지역 사회의 활력을 높이며, 지속 가능한 도시 개발을 촉진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파클렛은 한국에서도 지역 특성과 환경에 맞춘 맞춤형 도입을 통해, 보행 안전 확보와 도시 활력 증진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이룰 수 있다는 중요한 점을 보여줍니다.
* 해당 카드뉴스는 KOTI 교통사고 제로화 브리프 Vol.12 No.1을 일부 수정·보완한 뒤 제작하였습니다.
✅ 브리프 자세히보기 : KOTI 교통사고 제로화 브리프 Vol.12 No.1 - KOTI 한국교통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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