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
#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전세계의 항공교통 이용이 크게 위축된 상황 속에서도 국제기구, 정부, 항공산업계 등에서 항공수요 회복을 위한 논의 중!
# 이에 한국교통연구원은 코로나19 완화 또는 종식 이후 국민들의 항공교통의 재이용 의사를 조사했습니다.
※ 조사는 2020년 7월 17일부터 21일까지 진행되었으며, 최근 1년 이내 해외 출국 경험자 또는 향후 1년 이내 해외 출국 계획이 있는 대한민국 성인 1,200명을 대상으로 수행됨
# 항공교통 재이용 의사에 영향을 주는 요인
① 글로벌 코로나19 확산동향
② 우리나라/상대국 의무 격리기간 적용여부
③ 여행에 대한 사회적 인식
④ 여행지 관광 · 숙박시설 등 위생관리 현황
⑤ 공항 및 기내 전염병 대응관리 수준
# 연구 결과, 코로나19 이후 항공교통 재이용 의사에는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이 확인되었는데요. 자세히 알아볼까요?
# 항공교통 재이용 의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 조합
- <확산 동향 완화 + 격리 기간 완화>
* 재이용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상황을 1.0으로 설정
- 코로나19 확산이 완화된 국가들 간 봉쇄조치 완화 노력으로 자가격리 조건이 완화된다면 항공교통 재이용을 고려하겠습니다.
- <확산동향 완화 + 사회 인식 긍정>
* 가장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이라 생각한 조건의 57% 수준
- 코로나19 확산이 완화된 상황에서 국외여행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전환된다면 항공교통 재이용을 긍정적으로 고려하겠습니다.
- <확산동향 완화 + 대응 관리 양호>
* 가장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이라 생각한 조건의 12% 수준
- 코로나19 확산이 완화된 상황에서 공항과 항공기 내에서의 전염병 방역 수준이 양호하다면 항공교통 재이용을 긍정적으로 고려하겠습니다.
# 항공교통 재이용 의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 조합
- <격리 기간 완화 + 위생 관리 악화>
- 자가격리 조건이 완화되어도 목적지의 위생상황이 좋지 않다면 항공교통 재이용이 어려울 것 같습니다.
# 연구 결과 정리
① 코로나10 확산 양상이 완화된 이후, 자가격리 요인이 완화된다면 항공교통 이용 재개 가능성을 가장 높일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됨
- 국가간 봉쇄조치 완화 노력과 공항에서의 적극적 방역 노력이 항공수요 회복에 효과를 보일 것이라는 간접적 근거입니다.
② 국외여행에 대한 사회적 분위기, 여행지의 위생관리 현황 또한 항공수요 회복에 영향을 줌
- 국외여행으로 인한 감염전파, 여행지의 위생관리 미비에 대한 우려 등으로 인해 사회적 공감대 형성이 필요합니다.
③ 공항과 기내 전염병 대응관리 수준은 상대적으로 적은 영향을 줌
# 즉, 코로나19의 치료제나 백신이 개발되지 않아도 확진자 수치가 낮고 다른 4가지 요인이 만족된다면 항공교통 재이용 의사가 높아질 것입니다!
# 코로나19 종식 이후에도 항공교통 이용객들의 행태는 불확실한 상황인데요. 한국교통연구원의 본 연구가 불확실성 완화의 출발점이 될 수 있길 바라며, 이용자 행태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로 항공수요 회복을 위한 실효성 있는 전략을 개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해당 카드뉴스는 한국교통연구원의 『항공 · 공항 정책 Trend & Insight Vol.2 No.6의 '코로나19와 항공교통 재이용 의사'』를 일부 수정 · 보완한 뒤 제작하였습니다.
한국교통연구원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으로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페이지 정보에 대해 만족도 의견을 남기시려면 로그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