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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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항공기 운송산업이란 어떤 산업일까요?
소형 무인항공기인 드론, 개인용 항공기, 도심항공교통(UAM), 지역항공교통(RAM), 국제 운송용 원격조종항공기시스템(RPAS) 등을 사용하여 조종사 없이 원격조종 방식으로 여객과 화물을 운송하는 산업을 의미합니다.그렇다면, 무인항공기 운송산업 서비스 도입 시기는 어떻게 될까요?
학연관 전문가들의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무인항공기 운송산업 분야별 미래상을 단기, 중기, 장기로 구분하여 예상 시나리오를 정리하였습니다.[드론교통]
- 단기(2023-2027) 광범위한 기타활동으로 빠른 확장 예상
- 중기(2028-2032) 광범위한 기타활동의 성숙 단계
- 장기(2033-2037) 광범위한 활용 지속[개인용 항공교통]
- 단기(2023-2027) 플라잉카 활용 연구개발 확대
- 중기(2028-2032) 플라잉카 시범 운용
- 장기(2033-2037) 플라잉카 대중화[도심항공교통(UAM)]
- 단기(2023-2027) 조종사 탑승한 UAM 시범운용 및 상용화 예상
- 중기(2028-2032) 조종사가 탑승하지 않은 UAM 화물운송 시범 운용 예상
- 장기(2033-2037) 조종사가 탑승하지 않은 UAM 화물 여객 운송 서비스 확대 예상[지역항공교통(RAM)]
- 단기(2023-2027) 유인항공기 중심, 조종사 탑승 RAM 시범운용
- 중기(2028-2032) 유인항공기 중심, 조종사 탑승하지 않은 RAM시범운용
- 장기(2033-2037) 유인항공기 비중 축소, 조종사 탑승하지 않은 RAM 화물 여객 운송 서비스 확대[무인항공기 국제운송]
- 단기(2023-2027) 2026년 국제민간항공기구 Annex 체약국별 적용 예정
- 중기(2028-2032) 원격조종항공기시스템 (RPAS) 도입을 위한 화물운송 서비스 시범 운용 예상
- 장기(2033-2037) 원격조종항공기시스템(RPAS)을 통한 화물 여객 운송 서비스 착수항공운송산업의 대중화로 운송 규모가 급성장한 우리나라는 국내외 운송을 포함한 항공운송 실적 면에서 세계 8위(2019년 기준)를 차지할 정도로 위상이 확고해졌습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무인항공기 운송산업의 미래상을 토대로 체계적인 준비와 다각도의 발전을 기대합니다.* 해당 카드뉴스는 한국교통연구원의 기본연구보고서 ‘무인항공기 운송산업 발전전략 수립 연구’을 일부 수정·보완한 뒤 제작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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