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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주요연구ㆍ사업

당해연도에 수행중인 주요 연구ㆍ사업의 기본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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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사업 2024 항공산업 생태계 조성 지원사업
  • 연구기간

    2024.01.01 ~ 2024.12.31

  • 연구 책임자

    박진서,한재현

#항공DB #항공산업 #항공운송 시장 #포스트코로나 #Aviation Data Base #Aviation Industry #Air Transport Market #Post-Cov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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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책임자
- 박진서 연구위원, 한재현 선임연구위원

2. 관련 정책현안 및 연구의 필요성
2-1. 외부환경 변화에 따라 항공산업 생태계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기본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종합적인 조성 방안 마련이 필요

⊙팬데믹 이후 항공 생태계의 회복과 변화에 따른 항공 수요와 공급의 불확실성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소비자, 항공산업계, 정부에 필요한 정보와 연구 분석 제공이 선행되어야 함

2-2. 항공산업 생태계는 수많은 이해관계자가 얽혀 있기 때문에 항공 수요의 목적에 따라 중ㆍ단기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 
⊙항공산업이 매우 빠르게 변화하는 상황에 시의적절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단기 항공 수요를 예측하여야 함

2-3. 엔데믹 이후 항공운송산업에 있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합병 등 큰 지각변동이 예상됨에 따라 항공운임 모니터링을 통한 비정상적 가격변동 원인을 파악으로 항공교통소비자 피해발생에 대한 대비책 구축이 필요하며, 항공사 담합 및 인위적 운임 변화에 이상징후 파악이 필요
⊙노선별 항공운임의 모니터링이 가능할 경우, 신규 항공사 진입 여부, 기존 항공사의 확장 또는 축소 예상이 가능

2-4. 항공산업의 특수분류를 추진하고 항공산업 실태조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여 항공산업 관련 통계의 일원화 방안을 모색함
⊙항공산업에 대한 경제적 파급효과 및 新사업에 대한 범위 정립에 따라 항공 생태계 관점에서 분석할 수 있는 항공산업 특수분류 마련 및 등록
⊙연속적으로 축적된 항공산업 실태조사를 통한 결과를 공표하여 항공산업 통계의 필요성 및 중요성 확대
⊙항공산업 관련 국가통계로 등록된 4종에 대하여 매뉴얼을 작성하고, 고시하여 공개하는 것이 필요함

3. 연구 목적
3-1. 본 연구의 목적은 항공산업 생태계 및 현황을 파악, 항공산업의 진흥 및 육성, 항공산업 범위 정립,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 확보(항공 수요 예측 및 전망, 항공운임 모니터링, 항공사업체 실태조사)로 항공산업 전반에 대한 분석을 통해 정부 정책을 지원하고자 함

⊙팬데믹 이후 항공 생태계의 회복과 변화에 따른 항공수요를 전망하고 운임을 모니터링하여 이슈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관련 정보를 정부와 항공산업계에 제공하고, 다각적인 정책니즈를 반영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
⊙항공산업에 대한 기초현황(매출액, 종사자 수, 사업체 수)뿐 아니라 체계적인 통계기반 구축을 위해 실태조사를 시행하고자 하며, 조사 결과를 통해 항공산업 생태계 및 현황을 파악하고 업체 규모에 대한 파악과 종사자 규모 등을 분석함으로써 정부의 산업 육성 정책을 지원하는 기초자료 확보

4. 연차별 주요성과 요약
4-1. 단기항공시장 전망

⊙팬데믹 전ㆍ후 항공 여객 및 화물 수요 변화양상 분석
⊙단기 항공 수요 예측 모형 개발
⊙항공 수요 예측 영향 요인 분석

4-2. 항공요금 지표 모니터링 및 시장집중도 분석
⊙주요 노선에 대한 항공운임 모니터링
⊙시장집중도에 따른 항공운임 분석

4-3. 항공산업 조사분석
⊙항공산업 실태조사 관련 법적 근거 마련
⊙항공산업 특수분류 체계 구성을 위한 新사업 등 포함 검토
⊙항공산업 실태조사 지속 수행(매출액, 사업체 수, 종사자 수 등)

5. 주요 연구내용
5-1. 단기 항공 시장 전망

⊙포스트 코로나 항공수요 회복 행태 분석
- 코로나 이전과 포스트 코로나 항공수요의 행태 비교·분석
⊙FSC/LCC 수요 특성 분석
- FSC/LCC의 노선 등 항공사별 수요 특성을 분석하여 단기 수요 예측에 활용
⊙시스템 다이내믹스 등 다양한 기법을 통한 단기 항공 수요 예측
- 기존 단기 항공 시장 전망에 활용된 ARIMA 분석에서 더 나아가 시스템 다이내믹스를 활용하여 모형 및 데이터를 구축하고, 단기 항공 시장을 전망 예정

5-2. 항공 요금 지표 모니터링 분석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통합에 따른 독과점이 우려되는 주요 노선이나 일정 노선 비율을 정하여 선제적으로 항공운임 모니터링 분석 실시
⊙국토교통부에서 수집하는 항공 운임 수집 방안과 연계하여 분석 제시
- 현재 국토교통부에서 진행하는 항공 운임 모니터링과 데이터는 외부 정보공개가 어려움에 따라 국토교통부 운임조사 방법을 모두 고려하여 진행
- 향후 국내 취항 모든 항공사에 운임정보 수집이 가능한 경우, 국토교통부 운임지표를 사용 예정
- 추가적인 정보로서 노선별 공급석 정보를 제시함
⊙시장집중도(HHI)에 따른 항공 운임의 차이 분석
- 선제적으로 항공운임 모니터링 분석을 통한 시장집중도(HHI)에 따른 항공 운임의 차이 분석 
⊙정책 방안(전략) 도출
- 양대 항공사 간 M&A 관련 시장 구조 변화, 향후 포스트 코로나 대비 수요 회복력 강화를 위한 사전 준비 방안 등에 대한 검토도 수행

5-3. 항공산업 통계 일원화 방안 구축 
⊙항공산업 특수분류 등록
- 新사업을 포함할 수 있는 광범위한 항공산업 분류체계를 검토하고 항공산업의 특수성을 반영할 수 있는 특수분류로 추진하여 항공산업에 대한 생태계 위상 제고
·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는 신개념 항공교통수단으로 활용될 도심항공교통(UAM, Urban Air Mobility) 활성화를 위하여 미래산업에 대한 분류체계가 추가적으로 진행될 예정
· 실제 2023년 통계청과 협의 시 미래산업에 대한 분류체계 재검토 예정
- 분류체계 재검토 후, 24년 통계청에서 특수분류에 대한 수요조사가 시행될 예정이므로 통계청, 국토교통부와 협의하여 특수분류 등록 추진 예정
⊙2023년 “항공산업 실태조사” 지속 수행
- 국내외 항공산업 사업체 수, 매출액, 종사자 수 등 항공산업의 근간이 되는 기초 통계 축적을 위한 연구 지속 수행 
- 조사 기준일(또는 조사일)을 기준으로 현재 국내에서 항공산업 활동을 수행하고 있는(또는 수행한) 종사자 1인 이상의 2,000개 사업체에 대해 실태조사 시행
· 국토교통부의 협조 공문을 통하여 사업체 사례수 확대하는 방안 검토 예정
⊙항공산업 실태조사 공표
- 공표주기는 매년 작성기준년도의 익년 6월로 예상하며, 보도자료 및 연구원 보고서 발간, 본원 홈페이지 게재 등을 통해 이루어질 예정
⊙항공산업 통계 매뉴얼 개정 지원
- 2013년 작성 이후 개정되지 않은 매뉴얼에 국가통계 총 4종을 포함하여 항공산업 통계를 관리를 일원화 하는 방안 연구

5-4. 항공산업 교류 협력
⊙‘항공산업 전망세미나’, ‘항공안전과 Human factors 세미나’, ‘항공-관광 공동 정책 세미나’의 지속적인 추진을 통하여 항공산업 이슈를 검토하고 의견을 교류함
⊙상기 3개 세미나(연 1회) 개최를 통해 정부 관련 부처 및 산학연 관계자들이 항공산업 전망에 대한 분석자료를 공유할 수 있는 장을 마련

6. 연구 추진방법
6-1. 단기 항공시장 전망

⊙데이터 수집 및 분석
- 한국공항공사로부터 최근 월별 데이터 수집(국제선과 국내선 여객 및 화물 수요, 주요 노선별/항공사 데이터)
- 데이터 기반 코로나 이전/코로나 기간/포스트 코로나 기간별 항공수요 행태 분석
- 주요 노선별/항공사별(FSC/LCC) 구분하여 항공수요 특성 분석
- 시스템다이내믹스 변수 데이터 및 모형 구축

6-2. 항공산업 실태조사 및 통계 일원화 방안
⊙연구 방법
- 항공산업 동의분류를 통한 항공산업 업체 파악 및 특수분류 등록을 위한 新사업 검토를 바탕으로 특수분류체계 구축 및 마련
⊙데이터 정보(안)
- 항공산업 실태조사의 조사 대상(안)은 아래와 같음
- 관련 분류에 대한 전문가 협의 및 통계청과의 지속적인 간담회 필요

7. 기대효과
7-1. 학술적 기여도

⊙단기 항공수요 예측 모델 마련 및 항공여객과 관련 변수 간의 상관관계 및 인과관계 분석
⊙팬데믹 이후 항공생태계의 회복과 변화에 따른 항공 수요와 공급의 불확실성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항공요금 지표 모니터링 분석을 통한 시장집중도(HHI)와 항공운임간 실증 분석 결과 도출

7-2. 정책적 기여도
⊙새롭게 맞이하는 엔데믹 시대를 맞이하여, 단기 항공수요를 예측함으로써, 항공수요의 회복시점 등을 도출하여 적절한 정책 마련을 위한 근거 마련
⊙팬데믹 이후 항공생태계의 회복과 변화에 따른 항공 수요와 공급의 불확실성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정부의 항공운임 모니터링 및 정책 지원 가능
⊙정부의 정책 계획에 반영되어 불확실성 및 항공시장의 경쟁 활성화 정책에 대응할 수 있는 정책 자료로 활용 기대
⊙항공산업정책 수립을 위한 각종 경제정책수립 및 경제동향 분석자료로 활용하여 기업규모‧산업‧근속기간별 지속일자리, 변동일자리 현황 분석 등 정부의 정책수립 및 노동시장 분석, 업종별 시장규모, 점유율 및 변화추이 등을 분석함으로써 관련 산업으로의 진출 또는 확장 등을 고려하는 등 기업의 사업계획 수립 등에 활용이 가능
⊙단기 전망 세미나, 항공안전과 Human Factor 세미나, 항공-관광 교류 협력 세미나 등 항공산업 생태계 조성지원을 위한 교류협력 수행
⊙「항공사업법」개정 및 동법 시행령ㆍ시행규칙 개정 지원
⊙항공통계 매뉴얼 재정립을 통한 고시 규정 수립 지원
⊙항공산업 분류에 新사업을 포함하는 작업을 진행함으로써 항공산업의 범위 정립 및 위상 제고

8. 연구기간
- 2024.1.1~2024.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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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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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코로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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