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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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통개발연구원(KOTI)은 한국은행의 GDP산정기준 변경 및 물류비 산정에 활용되어왔던 일부 자료가 '98년 IMF의 영향으로 왜곡된 것으로 판단하여, 2002년도 국가물류비부터는 새로운 산정기준을 적용하였다고 발표하였다.
□ 더불어 동 기관은 기존 국가물류비의 개념을 비용(Cost)관점에서 바라보던 시각에서 벗어나, 물류산업의 활성화 및 효율화 관점에서 조명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두 가지 지표를 추가 발표하였다.
- 활성화 지표 : 물류활동 부가가치, 국제포함 부가가치
- 효율화 지표 : 단위물류비, 단위수송비
□ 국가물류비 지표 요약
<국가물류비 지표요약>
(단위 : 십억원, %)
구분 2000 2001
2002
국가물류비 금 액 77,119 80,792
87,032
GDP 대비비중 13.3 13.0
12.7
활성화지표 물류산업
부가가치 42,302 45,471
48,995
국제포함
부가가치 45,545 48,502
52,188
효율화지표 단위물류비
(원/ton) 53,830
56,196
단위수송비
(원/ton-km) 448.6
491.8 -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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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물류비_보도자료(0826).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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