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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수행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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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화물운송 효율화 연구단

도로화물운송 효율화 연구단 개요
과제수행기간 2014.06.30 ~ 2018.05.29 발주처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연구책임자 노홍승 참여인력 약 70명
홈페이지 https://ecotruck.koti.re.kr
홍보자료 도로화물운송 효율화 연구단 4차년도 브로슈어.pdf
도로화물운송 효율화 연구단 3차년도 브로슈어.pdf
도로화물운송 효율화 연구단 2차년도 브로슈어.pdf
도로화물운송 효율화 연구단 1차년도 브로슈어.pdf

연구개발 필요성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연료비 감축 도로운송 장비기술의 확보
필요성
- 화물자동차 유류비 과다 소요(국내 수송부담율(톤-km)의 74.1%가 영업용 화물자동차, 영업용 화물자동차주 평균 지출액 중 50%이상이 유류비)
- 온실가스 감축 요구(물류부문 온실가스 감축목표 BAU대비 16%, 친환경 기술에 대한 국내외 니즈 증가)
- 국내 실정에 맞는 국산화 기술개발 필요(선진기술 수입으로 인한 사회적비용 증대, 국내외 기술간 정합성 확보)
중요성
- 기술적 측면(관련 분야 선도기술개발을 통한 국내외 기술수준 제고) 
- 경제·산업적 측면(관련분야 국내 시장 육성 및 국내외 경쟁력 확보)  
- 사회·문화적 측면(화물자동차 운전자 근로여건 개선 및 인프라 파손방지)

기대효과

1세부
- 고강도강판 사용과 구조개선을 통한 연비개선 효과
- 트레일러 경량화로 인한 적재 중량 증가
- 차중 감량에 따른 차주수입 증대
2세부
- 공기저항저감 장치 설치를 통한 연비개선 효과 및 운행안정성 향상
- 연비 개선을 통한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3세부
- 알루미늄 합금 경량 소재와 하중 분산 접이 구조 적용을 통한 운송용기 경량화
- 회수율 향상을 통한 유류비용 절감

연구개발 비전 및 목표

비전 -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연료비 감축 도로운송 장비기술의 확보
목표 - 차주 유류비 지출액 감소, 화물차 연비개선, 온실가스 감축기여
추진방향
- 물류효율화, 친환경 기술개발, 경량화, 기후변화 대응
- 개별화, 일회용 포장, 중량소재 중심, 단순 비용 중심
- 공동화, 재활용/재사용 포장, 경량소재 중심, 에너지 효율 중심
개발전략</dt>
- 글로벌 물류기술시장 선도기술 개발
- 운송장비 배출 환경부하 저감
- 물류운송장비 연비향상
- 물류 공동화
- 중점분야
- 경량화 기술
- 공기저항 감소기술
- 연비 개선 기술
- 적재효율향상
추진과제</dt>
- 1세부 : 고강도 강판적용 및 구조개선을 통한 트레일러 경량화 기술개발, Stub Axle 적용으로 트레일러 2.9㎡ 이상 공간 확장 기술개발
- 2세부 : 저항감소 장치를 통한 화물 90km/h 운행 중 공기저항 5% 저감 기술개발, 와류저감 장치를 통한 화물자동차 횡풍측력계수 15% 저감 기술개발
- 3세부: 회수용기 적재효율 향상을 위한 접철율 70%이상 경량 소재 접이식 롤 랙 컨테이너 개발, 진열/운송 겸용 및 산지-소비자 일관운송용 규격포장용기 기술개발

연구홍보 동영상

도로화물 운송 효율화를 위한 트레일러 경량화, 공기저항저감 및 운송용기 최적화 기술개발 연구단

Development of technologies in aerodynamics, lightweight trailer and container for efficient road freight transport research team

우리나라는 부존자원이 부족한 까닭에 자원을 수입하여 가공한 후 수출할 수밖에 없는 산업구조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물류비 중 69%는 여전히 수송비가 차지하고 있고, 화물차를 이용한 도로운송 비율이 75%나 차지하고 있습니다. 도로수송비 중 절반이 유류비란 점을 고려한다면 화물차 유류비 절감은 향후 우리나라 발전을 위해 꼭 넘어야할 숙제입니다.

정치적 이유 등으로 인해 최근 유가가 약세를 보이고는 있지만, 언제 오를지 모를 유가에 대비하여 세계 각국은 화물차 유가절감을 위한 기술개발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국토교통부도 교통물류 R&D사업의 일환으로 “도로화물운송 효율화를 위한 트레일러 경량화, 공기저항저감 및 운송용기 최적화 기술개발”이란 이름의 연구단을 구축하고 2014년 6월부터 18년 5월까지 4년에 걸쳐 관련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본 연구단은 도로화물 운송 시 연료소비와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국산 화물운송 장비를 개발하기 위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세부 과제는 고강도 강판을 이용하고 차량 구조를 개선하여 차체무게를 10% 가량 가볍게 만든 트레일러를 만들고 있습니다.
2세부 과제는 화물차가 운행하면서 발생하는 공기저항을 줄여 차량 연료소비를 5% 가량 줄일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3세부 과제는 차량에 접어 부피를 줄이거나 별도 동력이 없이도 온도를 유지할 수 있는 운송용기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1세부 과제는 한국교통연구원이 주관을 맡고, ㈜두성특장차가 공동연구기관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한국교통연구원은 전체 연구단 총괄업무도 맡아 관련 기술조사 분석과 상용화 전략을 연구합니다. 두성특장차는 차량의 설계, 제작 및 시험 업무를 주로 수행합니다.

2세부 과제에는 협동연구기관으로 포항공과대학교, 공동연구기관으로 ㈜허즈앤티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포항공대는 각종 실험을 통한 최적화 설계와 장비 설치기술을 개발합니다. ㈜허즈앤티는 개발된 기술의 실용화와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3세부 과제에는 협동연구기관으로 연세대학교, 공동연구기관으로 ㈜FMS 코리아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연세대학교는 운송효율화 용기의 개념설계와 실용화 전략을 수립하고 ㈜FMS 코리아는 설계와 시제품 제작을 맡고 있습니다.

본 연구단에 참여한 6개 기관과 연구진들은 도로화물운송 효율화를 위한 트레일러 경량화, 공기저항저감 및 운송용기 최적화를 위한 국산기술 개발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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