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너뛰기

감사

기본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page_top_research (1).jpg
교통수요의 가격, 소득 및 서비스 탄력성에 관한 분석
  • 발간일

    1999.12.30

  • 저자

    박지형,이성원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186 Page

#교통수요 #가격 #소득 #서비스 탄력성 #교통수요 변화 #선호의식조서 #교통수요 #탄력성 #교통수단선택 #자동차 장기 보유 수요
기본연구이미지
교통수요의 각종 수요탄력성에 관한 분석은 교통계획 및 교통수요 관리정책 등의 효과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 홀용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기초연구임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이 분야에 대한 연구가 미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명시선호분석방법론(Stated Preference Methodology)에 의한 교통수요모형을 구축하고, 교통수요모형에 의한 교통수요의 가격, 소득 및 서비스수준 등에 관한 탄력성을 추정하여 정책분석 연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자동차 이용수요의 휘발유 가격 탄력성의 경우, 단기적으로는 연료 소비량과 정비례 관계에 있으나, 장기적으로 휘발유 소비의 가격 탄력치가 자동차 이용수요보다 더욱 크게 나타날 수 있는데, 그 이유로는 자동차의 소형화, 효율성 향상 등을 통하여 상향 조정된 가격에 따라 에너지 소비 저감 노력을 추구하지만 기본적 교통수요는 보존하려는 경향이 있다. 교통수요의 탄력성은 분석대상과 관련된 여러 사회, 경제적 요소 및 교통여건에 따라 지역별로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정확한 정책 효과분석을 위하여 지역별로 세분화된 추정치를 필요로 한다.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제2절 연구의 내용적 범위
제3절 연구의 주요내용

제2장 교통수요 현황 및 문제점
제1절 국내 교통수요 현황
제2절 수도권 교통수요 현황
제3절 수도권 교통수요 변화에 따른 문제점

제3장 교통수요의 탄력성 분석방법론
제1절 교통수요의 탄력성 개요
제2절 교통수요 탄력성에 영향을 주는 요소
제3절 교통수요의 탄력성 분석방법론

제4장 교통수요의 탄력성 분석을 위한 선호의식조사의 수행
제1절 선호의식조사의 수행
제2절 선호의식조사 결과

제5장 선호의식조사자료의 모형화
제1절 교통수단선택 모형 정립
제2절 모형의 결과
제3절 대중교통 선택 모형에서의 Market Segmentation 분석

제6장 교통수요의 가격, 서비스 탄력성 추정 및 정책적 함의
제1절 개요
제2절 가격(비용) 관련 변수의 효과분석 및 정책적 함의
제3절 시간 관련 변수의 효과분석 및 정책적 함의
제4절 혼잡도(안락도) 관련 변수의 효과

제7장 교통수요의 소득탄력성 분석 및 자동차 장기수요 예측
제1절 추정 방법론 및 추정 모형
제2절 분석자료
제3절 모형의 추정
제4절 자동차 장기 보유수요의 예측

제8장 결론 및 종합

참고문헌
ABSTRACT
공공누리 이미지

한국교통연구원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으로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ENG

KOREA TRANSPORT INSTITUTE

저자 발간 보고서

민자도로관리지원센터 선임연구위원

동일 키워드 보고서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