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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시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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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Mobility Report_사람의 이동을 한 눈에 알아보다
  • 발간일

    2018.06.01

  • 저자

    한국교통연구원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121 Page

#KTDB 정책자료집 #KTDB #정책자료집 #모바일 #통행량 #모바일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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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모바일 데이터의 이해



1. 정의 및 종류



- 모바일 데이터는 휴대폰 신호가 인근 기지국으로 송신되어 축적된 자료를 의미



- 모바일 데이터는 국외 문헌고찰을 살펴보면 문자, 통화, 인터넷 등 휴대폰을 사용할 때 기록되는 CDR과 휴대폰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기록되는 Sighting 데이터로 구분됨



 



2. 생성원리



본 사업에 활용되는 모바일 데이터는 국내외에서 비교적 소개되지 않은 시그널 데이터를 말하며, 이러한 데이터는 단말기와 기지국간의 송,수신 이력이 축적된 것으로 전원이 켜져 있는 단말기가 기지국 수신 범위에 위치하는 경우 생성됨



 



3. 형태



데이터 생성 일자, 여러 단말기를 구분할 수 있는 식별번호, 해당 단말기의 신호가 수신된 기지국의 위치정보, 해당 단말기의 신호가 감지된 시간 정보(데이터 기록 시작시간, 종료시간, 해당 총 데이터 기록시간)로 구성



 



02 모바일 데이터 데이터베이스화



1. 가공 목적



인적특성 정보 파악이 가능하며 개인의 위치가 비교적 섬세하게 기록된 모바일 데이터를 이동수요를 파악하는 자료로 활용하기 위함



2017년 국가교통조사 중 '모바일 자료 기반 교통계획 관련 지표 개발'사업이 목적은 모바일 데이터 활용의 첫 단계로서 인적특성을 고려한 고해상도 기종점 통행량 구축 및 활용방안을 제시하는 것임



 



2. 가공범위



2016년 3월 7일부터 2017년 3월 경기일까지 전국 (주)KT 기지국에서 생성된 시그널데이터


제1장 모바일DB 구축 개요
01 모바일 데이터의 이해
02 모바일 데이터 데이터베이스화

제2장 모바일DB 기반 통행특성 분석
01 지역별 분석
02 시간대별 분석
03 계절별 분석
04 요일별 분석
05 연령별 분석
06 성별 분석

제3장 모바일DB 기반 전국 기·종점 통행량
01 전국 기·종점 통행량
02 성별 기종점 통행량
03 연령별 기종점 통행량
04 요일별 기종점 통행량
05 시간대별 기종점 통행량
06 월별 기종점 통행량


※ 본 자료의 원문(PDF)은 아래 링크에서도 이용가능합니다.
- 위치 : 국가교통DB → 정보마당 → 기타 발간물 → 정책자료집
- 링크 : https://www.ktdb.go.kr/www/selectPblcteWebView.do?key=40&pblcteNo=406&pageUnit=10&pageIndex=1&searchCnd=all&searchLclasCode=PBL04&searchMlsfcCode=ETC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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