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너뛰기

감사

수시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page_top_research (1).jpg
2021 교통물류부문 일자리 지표 전망
  • 발간일

    2021.01.31

  • 저자

    황순연,박용일,가보연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20 Page

#교통물류; 일자리 지표
2021 교통물류 일자리 지표 전망(표지).PNG

현 정부의 핵심 사업인 일자리 양질화를 위해서는 산업별 일자리 지표에 대한 전망이 필요하며, 이를 기반으로 정부는 보다 합리적인 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할 수 있게 된다. 이 중 단기 미래를 대상으로 하는 전망은 장기 전망보다 정확성과 적시성을 제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므로, 본 연구의 주된 방법론으로 정하였다.

교통물류 분야는 전반적으로 꾸준히 산업 규모가 확장해 오고 있었으며, 관련 일자리 지표도 시점에 따라 우상향하는 추세를 보였다. 특히 2019년에는 주52시간 근로제 도입, 최저임금 보장 등 교통물류산업의 일자리 여건이 크게 변화하여 종사자 규모가 크게 증가하였다. 그러나 2020년 코로나19의 발생과 유행으로 인하여 산업 전반에서 큰 충격이 발생하고 있으며, 각 부문별 일자리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 이동제한 및 집합금지 등에 따른 통행량 감소와 감염 우려로 인한 개인교통수단을 선호하는 추세가 증가하면서 버스, 택시, 철도, 항공 등 여객운송산업 전반이 큰 타격을 받고 있으며, 관련 일자리 또한 악영향을 받고 있다. 반면, 택배운송, 배달 등 화물운송사업은 비대면 선호 추세를 따라 확장하고 있으나 특수형태근로종사자의 고용 불안정은 여전한 문제로 남아 있다.

따라서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유관 통계를 이용한 시계열 분석을 통해 일자리 교통물류 지표를 단기 전망하고, 2020년에 코로나19가 교통물류 분야에 미친 영향 정도를 파악하여 2021년의 교통물류 일자리 규모 변화를 예측하고자 한다.



<이하 원문 확인>


요 약 ⅴ

Ⅰ. 연구의 개요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1
3. 연구의 방법 1

Ⅱ. 교통물류 일자리 지표 현황 5
1. 운수 및 창고업 취업자 수 추이 5
2. 세부 업종별 피보험자 수 추이 6
3. 세부 업종별 고용유지지원금 수급 인원 추이 8

Ⅲ. 2021년 교통물류 일자리 지표 전망 12
1. 분석 개요 12
2. 운수 및 창고업 취업자 수 전망 13
3. 세부 업종별 피보험자 수 전망 13
4. 세부 업종별 고용유지지원금 수급 인원 전망 14
5. 교통물류부문 일자리 지표 종합 전망 16

Ⅳ. 결론 및 정책 제언 19

참고문헌 21

부 록 22
1. 2021 교통물류 지표 전망 발표자료 22
2. 2021 교통·물류·항공 미래 전망 발표자료 27
3. 표준산업분류(제10차) 운수 및 창고업 분류 기준 30
4. 특수형태근로종사자의 정의 31
5. 운수 및 창고업 종사상 지위별 종사자 비율 32
6. 운수 및 창고업 직종별 종사자 추이 33
7. 미래 전망 방법론 34
8. 운수 및 창고업 지위별 종사자 추이 35
공공누리 이미지

한국교통연구원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으로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ENG

KOREA TRANSPORT INSTITUTE

저자 발간 보고서

국가교통DB센터 부연구위원

동일 키워드 보고서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