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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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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첨부파일을 클릭하시면 무료로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구매' 버튼은 인쇄물 입니다)

항공기 지연결항 분석 및 관리 체계 개선 연구

항공기 지연결항 분석 및 관리 체계 개선 연구

저자
김명현, 박선욱, 배지헌
발간일자
2020-11-30
발행기관
한국교통연구원
언어/페이지수
국문 / 185 Page(s)
키워드
항공수요 증가; 지연결항; 항공기 지연 기준
가격
\9,500 구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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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RR-20-10_항공기 지연결항 분석 및 관리체계 개선 연구.pdf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우리나라는 게이트 15분을 기준으로 하는 해외 주요국과 달리 이착륙 기준 국내선 30분, 국제선 60분을 지연 기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공항당국에서는 시각주기유도시스템(VDGS, Visual Docking Guidance System)을 통해 게이트 접이현 시간 수집이 가능한 인천공항과 더불어 김포, 김해, 제주공항도 공항시설 개선에 힘입어 자동으로 게이트 접이현 시간 수집이 가능해짐에 따라 해외 주요국과 같이 게이트 15분 지연 기준 도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한편, 항공기 지연은 용량 대비 교통량(V/C)이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도로, 철도와 같은 공로수단과 달리 공항, 항공사, 승객, 기상상황 등 매우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대체기 투입 등의 어려움으로 한 번 발생한 지연이 이어지는 항공 스케줄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도 고려해야 합니다.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 지연 기준 개정 추진에 발맞춰 실제 우리나라 항공기 지연에 대한 실증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항공기 지연 특성 확인과 함께 지연 관련 정책 및 법제도 개선안을 제시하였습니다.

의학계에서 시작되어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는 생존분석을 활용하여 실제 국내선 제주공항, 국제선 인천공항의 지연이 타 공항 대비 빈번하다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2시간 이내의 G/T를 가지는 항공편 기준 분석 결과 여유시간(버퍼)의 존재가 지연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또한, 발생한 지연을 신규발생지연과 파급지연으로 구분하여 타 공항 및 노선 지연에 큰 영향을 미치는 공항과 노선을 분석하였으며, 실제로 제주발 노선과 함께 김포, 청주, 군산 등에서 제주로 향하는 노선의 지연 파급효과가 큰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제주공항 및 제주 관련 노선이 혼잡하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사실이나, 지연율 또는 지연시간 외에 연결되는 노선의 지연에 큰 영향을 미치는 공항 또는 노선을 확인했다는 측면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하 원문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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