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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시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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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빌리티 변동예측 및 정책분석
  • 발간일

    2021.10.31

  • 저자

    조범철,권기훈,안덕배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221 Page

#모빌리티 변화 #모빌리티 패턴 #모빌리티 변동 #데이터 구축
표지_모빌리티 변동예측 및 정책분석.JPG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 여건 및 정책 변화에 따라 지역별 이동성이 어떻게 영향을 받아 변동하는지를 분석하는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동성의 동적인 변화를 외부 여건과 인과성 있게 연계하여 그 변화의 정도를 분석할 수 있는 방법론을 개발하여 적용하는 것이다. 국민의 이동성은 외부 여건에 따라 동적으로 반응하는 가정이 전제되어야 한다. 따라서 모빌리티의 변화는 시간적인 측면에서는 어느 한 시점의 상태로 설명될 수 없고, 계량적인 측면에서도 총량이라는 하나의 관점으로만 설명될 수 없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일 것이다. 이와 같은 배경으로 본 연구의 목적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고자 한다.



먼저, 모빌리티 변동의 개념을 기존의 일 단위의 집계방식과는 다른 새로운 시각에서 개발하고자 한다. 동적으로 변화하는 모빌리티를 바라보는 시각을 다양화할 수 있는 개념을 정립하고 이를 본 연구에서는 모빌리티 변동지수(MCI, Mobility Change Index)라고 명명하고자 한다. 통신자료 빅데이터 기반으로 이동량을 추출하여 다양한 관점에 따라 정량화 분석함으로 본 연구에서 제안된 모빌리티 변동지수를 정량화할 수 있는 방법론을 개발하고 실증하고자 한다. 다음으로는 모빌리티의 변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정책변화와 연계하여 상호 간의 인과관계와 그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방법론을 개발하고자 한다. 모빌리티 변동에 영향을 주는 충격의 정도를 관련 정책이나 여건의 변화로 해석할 수 있는 과학적인 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또한, 제안된 모빌리티 변동 분석 모형을 기반으로 정책의 변화에 따라 모빌리티의 동태적인 변화 정도를 예측하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 예측을 통해서 향후 교통정책 방향을 수립하는 데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하 원문 확인>


요 약 i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수행방법 / 5
제3절 선행연구 고찰 및 본 연구의 차별성 / 12

제2장 모빌리티 변화 인식조사 24
제1절 이동성 변화 인식조사 / 24
제2절 시사점 / 32

제3장 모빌리티 데이터 시공간 분석 및 대표패턴 유형화 35
제1절 통신자료 기반 모빌리티 데이터 구축 / 35
제2절 모빌리티 시공간분석 방법 / 38
제3절 모빌리티 시간 분석/ 41
제4절 모빌리티 공간 분석/ 50

제4장 모빌리티 변동 분석 및 예측 67
제1절 모빌리티 변동 분석 개념 정립 / 67
제2절 모빌리티 변동지수 개발 / 72
제3절 모빌리티 변동지수 예측 / 87


제5장 모빌리티 변동에 대한 정책영향 분석 105
제1절 모빌리티 변동과 정책 간 동태적 상호영향 분석 / 105
제2절 모빌리티 변동지수의 정책영향 분석 / 107
제3절 심야 모빌리티의 변동 분석 / 123
제4절 목적통행별 모빌리티의 변동 분석 / 129
제5절 대유행 시기별 비교분석 / 139

제6장 결론 144
제1절 결론 / 144
제2절 정책 제언 / 146
제3절 향후 연구과제 / 153

참고문헌 155

부 록 161

Abstract 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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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발간 보고서

교통빅데이터연구본부 본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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