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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개발적립금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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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철도망 기반 초광역권 메가시티 발전 전략
  • 발간일

    2022.05.14

  • 저자

    박경아,이호,김희경,김수현,김정인,김용미,김지혜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293 Page

#초메가시티 #초광역권 #메갈로폴리스 #메가시티 #메가시티리전 #세계도시 #글로벌시티 #세계도시지역 #광역통행실태 #국가균형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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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인구의 절반 이상이 거주하는 수도권은 초메가시티로 성장하여, 경제, 산업의 중심역할을 수행하며 지속적인 인구 유입과 공간적 확장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반면에, 지방은 인구감소, 산업이탈 등으로 지역 경제기반이 흔들리면서 지속 가능한 성장에 대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최근 10년(2010~2020) 사이에 비수도권 인구수는 대전권을 제외하고 부산․울산권, 광주권, 대구권은 모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진학이나 취업을 앞둔 청년인구가 빠른 속도로 유출되고 있습니다. 젊은 인재들이 선호하는 일자리를 제공하는 혁신성장기업은 60% 이상이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혁신성장기업은 일반기업에 비해 수도권 의존도가 높아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지역 간 격차는 더욱 커질 우려가 있습니다. 결국 청년인구 이동은 비수도권 대도시권의 인구감소, 고령화 심화, 지역경제 쇠퇴 등의 부정적 파급효과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수도권과 지방의 불균형발전은 부정할 수 없는 현실이 되고 있으나 이는 국가의 지속 가능한 성장에 매우 큰 위험요인입니다. 전 국토의 20%에 불과한 수도권의 경쟁력만으로는 국가 차원의 글로벌 경쟁력을 유지하기가 어렵습니다. 균형발전을 위하여 본질적으로 추진하여야 할 것은 지방도시가 비교우위의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하 원문 확인>

요 약 ⅹi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1
제2절 연구의 목적 / 2
제3절 연구의 범위 및 수행방법 / 3
제4절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의 차별성 / 6

제2장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초광역권 관련 이론 및 현황 9
제1절 초광역권의 이론적 배경 / 9
제2절 국내외 초광역 대도시권 구축 노력 / 20
제3절 초광역권 발전을 위한 광역철도망 구축 필요성 고찰 / 67

제3장 초광역 대도시권 광역교통체계 진단 101
제1절 광역교통인프라 구축․운영 현황 및 계획 / 101
제2절 초광역 대도시권 광역통행실태 / 132
제3절 초광역권 발전을 위한 교통체계 이슈 분석 / 147

제4장 초광역권 발전을 위한 거점 중심의 개발전략 153
제1절 초광역권 활성화를 위한 기본방향 / 153
제2절 컴팩트&네트워크 광역공간구조 조성 전략 / 158
제3절 초광역권 개발을 위한 정부 정책 방향 / 180


제5장 초광역 메가시티를 위한 광역철도망 구축 전략 수립 191
제1절 기본방향 / 191
제2절 광역철도망 구축 기반 강화 / 197
제3절 광역철도망 구축을 위한 운영․연계 효율화 / 212

제6장 결론 및 정책제언 235
제1절 요약 및 결론 / 235
제2절 정책제언 / 237

참고문헌 239

Abstract 251
공공누리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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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TRANSPORT INSTITUTE

저자 발간 보고서

광역·도시교통연구본부 본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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