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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개발적립금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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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코로나 시대, 뉴노멀 교통체계 혁신 전략(1)-모빌리티 빅데이터 가상결합분석을 통한 교통서비스 혁신 전략
  • 발간일

    2022.05.14

  • 저자

    조범철,권기훈,안덕배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225 Page

#모빌리티 분석 #가명정보 결합분석 #가명결합 #모빌리티 가상결합 #여객사업 활성화 #모빌리티 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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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경제 조사전문기관은 코로나19 이후에 세계경제가 급격한 침체에서 벗어나 회복국면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하였으나, 전쟁에 의한 공급망 교란과 수급 불균형에 의한 물가상승으로 인해 경기 회복세가 둔화할 것으로 전망을 조정하였습니다. 글로벌 여건 변화의 흐름 속에서 국내에서는 코로나19 유행이 장기화되면서 그 영향이 단기에만 한정적으로 그칠 것이라고 보기는 어렵게 되었습니다. 맥킨지앤컴퍼니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해 향후 10년간 비즈니스 환경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하였고, 국내 경제전문기관인 국회예산정책처에서도 코로나19 이후의 국내 경제환경에 큰 변화를 맞이하게 될 것으로 예상하였습니다.



코로나19를 계기로 소비자는 경제활동 및 소비가치를 조정하고 있고, 기업은 변화된 시장의 니즈에 따라 비즈니스 모델을 선제적으로 변경하고 있으나, 정책과 규제는 사후적으로 조정하게 되는 흐름이 이어져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으로 본 연구에서는 교통부문에서 나타날 뉴노멀 모빌리티 변동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교통체계의 혁신 전략을 수립하고자 하였습니다.



포스크 코로나 시대에 나타나는 뉴노멀 모빌리티에 대응하는 방안의 발굴은 다각적이고 다차원적인 시각에서 검토되어야하기 때문에 대중교통, 공유교통, 물류산업, 교통빅데이터 등 다양한 교통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종합적인 협동연구로 수행하였습니다.





<이하 원문 확인>


 

요 약 xvii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4
제3절 선행연구 고찰 및 본 연구의 차별성 / 7

제2장 데이터 결합 관련 국내외 사례 20
제1절 데이터 결합 제도 분석 / 20
제2절 데이터 결합 사례 분석 / 33

제3장 가명결합의 모빌리티 분석 활용성 진단 40
제1절 가명결합 방향 / 40
제2절 가명결합 대상 모빌리티 데이터 분석 / 42
제3절 교통부문 가명결합 시나리오 / 44
제4절 모빌리티 분석 활용성 진단 / 46

제4장 모빌리티 가상결합 방법론 개발 49
제1절 모빌리티 가상결합 정의 / 49
제2절 모빌리티 가상결합을 위한 데이터 변환 / 53
제3절 모빌리티 가상결합 방법론 / 61

제5장 모빌리티 가상결합 실증 및 검토 63
제1절 모빌리티 가상결합 방법론 실증 / 63
제2절 모빌리티 가상결합 법률 검토 및 대응방안 / 70

제6장 교통 혁신 서비스 기획 79
제1절 대도시권 교통분야 주요 이슈 도출 / 79
제2절 가상결합 기반 광역통행 분석방법론 개발 / 102

제7장 교통서비스 혁신 제안 111
제1절 교통혁신 서비스 기획 / 111
제2절 기종점 다중화 추종형 자율주행버스 제안 / 114
제3절 기술주도형 교통혁신 서비스 수용성 분석 / 127
제4절 제도 개선안 제안 / 136

제8장 결론 150
제1절 결론 / 150
제2절 의의 및 향후 과제 / 152

참고문헌 161

Abstract 165
공공누리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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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TRANSPORT INSTITUTE

저자 발간 보고서

교통빅데이터연구본부 본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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