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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개발적립금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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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코로나 시대, 뉴노멀 교통체계 혁신 전략(3)-철도 혼잡 완화를 위한 이용자 맞춤형 광역버스 노선 설계
  • 발간일

    2022.05.14

  • 저자

    윤상원,박준식,김거중,최성택,고승렬,문지혜,정동우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209 Page

#철도 중심 #광역교통 #광역교통 시설 확충 #도시·광역철도 혼잡해소 #혼잡수준 완화 #이용자 맞춤형 광역버스 노선설계 방법론 #광역철도 신설 #광역통행 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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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수도권 중심의 신도시 개발 등으로 광역교통 통행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철도 중심의 광역교통 시설 확충이 계획되고 있다. 하지만, 김포도시철도(골드라인) 등 일부 사례에서는 출퇴근 시간대 극심한 혼잡이 발생하고 있어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열차 추가 편성으로 배차시격 단축을 추진 중이나, 2024년 이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어, 광역버스 노선 확충, 버스전용차로 구축 등 다양한 대중교통 대책이 검토되고 있다.

이와 별개로 대광위는 매년 지자체 건의 노선을 대상으로 광역버스를 신설하고 있지만,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도시철도 혼잡 해소를 목적으로 한 광역버스 노선개발 방법론은 부재한 상황이다. 향후 지속적인 신도시 개발 등으로 도시·광역철도 구축이 확대되는 수도권 광역대중교통 여건의 변화와 이로 인해 발생 가능한 출퇴근 시 철도 혼잡상황을 고려할 때, 철도 혼잡 해소를 목적으로 한 광역버스 노선설계를 위한 정형화된 방법론 구축이 필요하다.

연구에서는 도시·광역철도 혼잡해소를 목적으로 한 정형화된 이용자 맞춤형 광역버스 노선설계 방법론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도시·광역철도역별 혼잡수준에 따른 개선 대상 구역을 선정하는 방법론과 해당 구간의 혼잡수준 완화를 위한 이용자 맞춤형 광역버스 노선설계 방법론을 구축한다. 또한 철도 혼잡구간 이용객의 광역버스로 수단 전환을 유도하기 위하여, 철도 대비 광역버스가 경쟁력을 확보할 운영방안을 제시하고 본 연구방법론을 실무적 활용을 위한 제도적 지원방안을 제시한다.



<이하 원문 확인>


요 약 xv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
제3절 선행연구 고찰 및 본 연구의 차별성 6

제2장 수도권 도시·광역철도 현황 분석 9
제1절 도시·광역철도 운영현황 분석 9
제2절 도시·광역철도 이용현황 분석 19

제3장 철도 혼잡 완화를 위한 광역버스 노선설계 방법론 28
제1절 버스 노선설계 방법론 고찰 28
제2절 철도 혼잡을 고려한 광역버스 노선설계 제약 및 개선점 40
제3절 철도 혼잡 완화를 위한 광역버스 노선설계 방법론 45

제4장 이용자 맞춤형 광역버스 노선설계 사례분석 66
제1절 수도권 철도 혼잡 개선 대상구간 선정 66
제2절 철도 혼잡구간 개선을 위한 광역버스 노선설계 74
제3절 광역버스 노선 신설·증차에 따른 효과분석 102

제5장 이용자 맞춤형 광역버스 운행 지원방안 107
제1절 광역버스 경쟁력 확보 방안 107
제2절 제도적 지원방안 114

제6장 결론 및 정책 제언 118
제1절 요약 및 결론 118
제2절 정책 제언 120

참고문헌 125

부록 129
1. 노선별 월별 이용현황(2020년 기준) 131
2. 노선별 역사별 이용현황(2020년 기준) 133
3. 노선별 요일별 이용현황(2020년 기준) 145
4. 노선별 시간대별 이용현황(2020년 평일 기준) 155

Abstract 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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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TRANSPORT INSTITUTE

저자 발간 보고서

광역교통정책연구센터 부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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