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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주요연구ㆍ사업

당해연도에 수행중인 주요 연구ㆍ사업의 기본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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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연구 스마트 공항 관제 체계 구축 방안
  • 연구기간

    2023.01.01 ~ 2023.10.31

  • 연구 책임자

    김준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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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공항 관제 체계 구축 방안.jpg

1. 연구책임자

- 김준혁 연구위원

 

2. 관련 정책현안 및 연구의 필요성

2-1. 관련 정책현안 및 정부시책과의 부합성
2-1-1. 소형 공항에 대한 수요 증가로 원격관제 시스템이 주목을 받기 시작함
- 원격관제 시스템은 화면 전시 시스템을 활용하여 비행장관제업무를 수행함으로써 비행장 운영비용을 감소시키고 항공교통관제사의 정주여건을 개선하는 기술 집약적 관제 시스템을 말함
 

2-1-2. 국토교통부(당시 국토해양부)는 2011년 제4차 공항개발중장기 종합계획을 통해 흑산도 및 울릉도 지역의 소형 공항 필요성을 제시함
- 2022년까지 울릉공항 건설을 목표로 진행 중
 
2-2. 연구의 필요성 및 대내외 환경 및 사회적 요구에 대한 부합성
- 미국 유럽 등 항공선진국은 비행장 운영, 관제사 인력 활용에 대한 효율성을 개선하고자 항공교통 원격관제시스템(이하 원격관제 시스템) 적용을 위하여 노력 중임 - 2011년 미국과 유럽 주요 국가의 소형공항 시범운영 완료 
- ICAO는 글로벌 항행계획인 ASBU(Aviation System Block Upgrades)를 통해 원격관제시스템을 2025년까지 구축할 것을 권고함
- 따라서 우리나라 소형공항에 대한 원격관제시스템의 효용 가치 및 적용 방안을 본 연구에서 분석하고자 함 

 

3. 연구 목적

3-1. 원격관제 시스템 적용을 위한 제도·기술 연구
- 선진국에서 시행하고 있는 원격 공항관제 시스템 동향 및 정책·제도 분석
- 국내 적용을 위한 정책적, 기술적 요소 파악 및 구축 방안을 연구
 
3-2. 국책연구기관으로서 본 과제를 수행해야 하는 적합성 및 당위성
- 본 연구는 원격 공항관제 시스템의 국내 적용 방안을 제시하여 국가 정책·제도 수립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함
 
3-3. 연구원 정관상 설립목적과의 부합성
- 교통정책 기술 연구·개발을 통해 교통 분야 발전에 기여하고, 삶의 질 향상과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효율적이고 지속가능한 교통체계 추진정책을 제시하는 한국교통연구원 설립목적과 부합

 

4. 주요 연구내용

4-1. 원격관제 시스템 해외 적용 동향
- ICAO, IATA, ACI 등 주요 국제기구 동향 분석 
- 미국, 유럽 등 주요 국가 정책, 기술 조사 분석

 

4-2. 원격관제 시스템 운용개념 및 구성 요소
- 항공교통 관제체계 운용체계
- 원격관제 시스템의 운용개념
- 한국형 원격관제 시스템 구성 요소 분석

 

4-3. 한국형 원격관제 시스템 구축 방안
- 한국형 원격관제 시스템 구축 필요 기술
- 한국형 원격관제 시스템 구축 필요 제도 및 규정


4-4. 한국형 원격관제 시스템 국내 적용 방안
- 적용 대상 공항 분석
- 대상 공항 적용 방안 등

 

5. 연구 추진방법

5-1. 문헌조사
- 국제기구 주요 규정 조사
- 항공선진국 정책·제도 조사
- 국내 관제시스템 및 절차 조사


5-2. 전문가 자문
- 원격관제 시스템 적용 관련 제도 정비 방안
- 원격관제 시스템 적용 관련 필요 기술 및 시설

 

6. 기대효과

6-1. 예상되는 정책적 기여도
- 원격관제 시스템 구축을 위한 정책적 근거 및 필요 기술 제시
- 울릉도·흑산도 공항 등 지방 소형 공항의 운영 효율성 제고 방안 제시
- 차세대 항공교통관제 시스템의 선제적 도입을 통한 국가 경쟁력 확보

 

7. 연구기간

- 2023.1.1~2023.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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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발간 보고서

공항·항행정책연구센터 센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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