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너뛰기

감사

2023년 주요연구ㆍ사업

당해연도에 수행중인 주요 연구ㆍ사업의 기본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6ABDC786FF_1688032881352_20.jpg
주요 연구 광역권 모빌리티 연결성 진단과 국가균형발전 대응 전략
  • 연구기간

    2023.01.01 ~ 2023.10.31

  • 연구 책임자

    이숭봉,이종우

광역권 모빌리티 연결성 진단과 국가균형발전 대응 전략.jpg

1. 연구책임자

- 조범철 선임연구위원

 

2. 관련 정책현안 및 연구의 필요성

2-1. 관련 정책현안 및 정부시책과의 부합성
2-1-1. 윤석열 정부는 “모빌리티 시대 본격 개막 및 국토교통산업의 미래 전략산업화”와 “국토공간의 효율적 성장전략 지원”을 새로운 국정과제로 제시하고 있음 
- 본 과제는 모빌리티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광역권 연결성 지표(Networking Index)를 발굴하여, 광역권 교통 정책 발굴을 지원하기 위한 연구로서, “국토교통 산업의 혁신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 먹거리로 육성하고, 역동적 경제성장을 지원”, “새로운 균형발전 정책을 통해 골고루 잘사는 대한민국 실현”이라는 국정과제의 목표와 그 방향성이 일치함
 
2-2. 연구의 필요성 및 대내외 환경 및 사회적 요구에 대한 부합성
2-2-1. 현재 다양한 지역 사회·경제지표 및 통계치가 존재하지만, 광역권 연결성을 파악할 수 있는 지표는 거의 없음
- 교통뿐만 아니라 도시, 국토 계획 측면에서 광역권 연결성을 분석하는 것은 오랜 관심사였으며, 광역권 이동을 분석할 수 있는 모빌리티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광역권 연결성을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2-2-2. 전례없는 팬데믹 기간을 지내며, 도시 간 모빌리티(연결성)는 양상이 변화하였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광역권 연결성 변화에 대한 연구는 미미함
- 팬데믹 이후에도 모빌리티 변화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상황은 예측할 수 없으며, 향후 팬데믹과 같은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도 광역권 모빌리티(연결성)를 분석할 수 있는 방법론의 개발이 요구됨

 

3. 연구 목적

- 인구 감소, 고령화 등 인구구조 변화에 따라 미래 모빌리티는 변할 것으로 예상되고, 그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인구구조변화를 고려한 광역권 모빌리티 연결성을 진단하여 국토 개발, SOC 구축 등 대응 방안을 모색하고자 함

 

4. 주요 연구내용

4-1. 모빌리티 빅데이터 현황 조사

- 모빌리티 빅데이터의 개념
- 모빌리티 빅데이터 구축 현황


4-2. 연결성 지표 관련 문헌 조사

- 교통, 도시 및 국토 관련 연결성 지표 
- 타분야 연결성 관련 지표


4-3. 모빌리티 빅데이터를 활용한 광역권 연결성 진단
- 연결성 기반의 광역권 설정

- 광역권 연결성 지표 개발


4-4. 모빌리티 빅데이터를 활용한 광역권 연결성 분석

- 광역권 연결성 현황 진단
- 광역권 연결성 전망 및 문제점 진단


4-5. 연결성 변화를 고려한 대응방안 수립

- 교통 투자지원 등 교통 정책 제안

 

5. 연구 추진방법

5-1. 연구방법론
5-1-1. 문헌 조사
- 교통, 도시 및 국토 분야에서 공표되거나 선행 연구된 광역권 연결성 지표 문헌 고찰
- 네크워크와 관련된 타분야에서 선행 연구된 연결성 지표 문헌 고찰


5-1-2. 광역권 연결성 지표 개발
- 문헌 고찰의 내용을 포함하고, 인구구조변화 및 모빌리티 빅데이터의 특성을 반영하여, 광역권 연결성을 나타내는 지표 발굴
- 본 연구에서 발굴된 연결성 지표와 기 공표되고 있는 다양한 지표와의 비교 분석을 통한 개발 지표의 정합성 검증 


6. 기대효과

6-1. 예상되는 학술적 기여도
- (모빌리티 데이터 활용) 모바일 데이터, 신용카드 데이터 등과 같은 국민의 모빌리티를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광역권 연결성 지표 개발
- (광역권 네트워크 연구) 본 연구에서 개발된 지표를 활용하여 현재 광역권 네크워크를 진단하고, 네트워크 상 문제점 도출
 
6-2. 예상되는 정책적 기여도
- (정책 실효성 제고) 기 공표되고 있는 지역 사회경제지표와 본 연구에서 개발된 광역권 연결설 지표를 활용하여, 교통, 도시 및 국토 계획과 관련된 정책의 실효성 향상에 기여
- 사회간접자본시설의 투자사업에 활용되는 국가교통자료의 신뢰성을 제고

 

7. 연구기간

- 2023.1.1~2023.10.31

공공누리 이미지

한국교통연구원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으로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ENG

KOREA TRANSPORT INSTITUTE

저자 발간 보고서

AI·빅데이터플랫폼연구팀 부연구위원

동일 키워드 보고서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