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주요연구ㆍ사업
당해연도에 수행중인 주요 연구ㆍ사업의 기본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연구
KOTI 교통연구원- 연구기간
2023.01.01 ~ 2023.12.31
- 연구 책임자
천승훈,이숭봉
1. 추진배경 연구 목적
◦ 지자체가 교통 데이터를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하게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여 지자체의 교통운영 및 정책의 효과를 제고
◦ 교통 데이터의 활용에 있어서 지자체간에 발생하는 격차와 비효율 해소
- 교통 데이터 및 분석 능력 보유 여부에 관계없이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
- 다수의 지자체가 유사한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한 동일한 데이터 구매 및 전처리, 플랫폼 구축 등의 작업을 중복으로 수행하여 발생하는 예산, 인력, 사업기간의 낭비 방지
- 지속 가능하고 기능 확장이 가능한 데이터 분석 환경(지자체 맞춤형 플랫폼 설계)
◦ 지자체의 특성과 여건 분석에 기반한 효과적인 교통분석 표준모델 설계 및 확산
- 지자체 수요조사 기반 교통분야 핵심서비스 선정하고, 단계적으로 교통분석 표준모델 설계를 통해 다양한 지자체로 확산시키기 위한 전략 수립
- 교통분야 핵심 표준모델 설계(~`22년): 신호운영, 대중교통, 교통혼잡, 관광교통, 교통안전
- 교통분야 핵심 표준모델 설계 예정(`23년) : 교통환경
◦ 또한, 데이터 생태계 조성 지원사업과의 연계를 통해 지자체가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원활하게 구득하고 지자체 맞춤형 정책지원 모델 및 서비스 모델 발굴 추진
◦ 국책연구기관으로서 본 과제를 수행해야 하는 적합성 및 당위성
- 교통빅데이터연구본부는 국가교통조사사업(빅데이터 구축 및 활용),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사업 등 국가 차원의 교통 빅데이터 수집·구축·유통·활용을 위한 과제를 수행
- 본 과제를 통해 교통 데이터 및 분석 능력이 미비한 지자체에서도 교통운영 및 교통정책 의사결정에 교통데이터를 활용 가능하도록 여건 마련
◦ 연구원 정관상 설립목적과의 부합성
- 본 과제는 지자체 교통운영 및 교통정책 의사결정 지원을 위한 데이터 지원, 교통망 성능평가 지표 지원, 교통분석 표준모델 설계, 지자체 컨설팅 지원 등 교통데이터의 체계적 수집·분석·제공 측면에서 설립목적과 부합함
2. 추진기간
◦ 2023.1.1~2023.12.31(12개월)
3. 총사업비
◦ 66,000 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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