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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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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혼잡 및 보건환경 개선을 위한 이용자 관점의 역사 공간 개선 방안
  • 발간일

    2021.10.31

  • 저자

    이호,박용진,권진선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266 Page

#도시철도 #보건환경 #역사공간 개선 #도시철도 역사 #혼잡 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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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도시철도는 도시권역의 중요한 교통수단으로 불특정 다수의 사람이 밀폐된 공간을 이용하는 특성상 코로나19 감염 위험이 크다. 2020년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과거에 비하여 활발한 사회생활이 제약됨에 따라, 코로나19 발생 이전보다 도시철도 이용자 수는 감소하였으나, 여전히 첨두시간에는 많은 이용자가 몰리고 있다. 첨두시(7~9시, 18~20시) 수요 집중도는 약 32%이며, 이는 비첨두시 평균 수요의 약 2.25배 수준이다. 수도권 지하철 1호선~8호선에 대한 2019년 10월 시간대별 승하차량 분석 결과

 첨두시 도시철도 등 대중교통 이용 여건은 혼잡으로 인하여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이 어려운 환경하에 이용 밀집도를 낮추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공급확대방안에 대해서는 도시철도 정거장 및 환승·편의시설 설계지침에서 제시된 기준에 맞추어 공간확장 유무를 판단하고 이를 바탕으로 확장규모를 산정하고 있다. 도시철도 공간 설계지침은 이용객의 편의성과 투자재원의 효율성을 고려해 공간별 최소 서비스 수준을 충족시킬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는 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도시철도 이용환경을 위해서는 도시철도 이용자 간의 간격이 예전에 비하여 넓어져야 하기에, 코로나19 이전의 이용객의 편의성, 투자재원의 효율성 이외에 도시철도 이용 보건환경을 고려한 새로운 도시철도 설계기준이 제시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도시철도 혼잡을 해결하기 위하여 도시철도설계기준의 적정성을 검토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데 있다. 특히, 승객의 편의성과 재정지출의 효율성 이외에 코로나19 등과 같은 상황에서 도시철도 이용자의 보건·건강을 고려한 도시철도 역사 설계지침 개선방안을 도출하도록 한다.



<이하 원문 확인>


요 약 xv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내용 / 4
제3절 연구의 수행방법 / 6
제4절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와의 차별성 / 7

제2장 도시철도 역사 형태 및 특성 10
제1절 도시철도 역사 형태와 역사 공간 분류 / 10
제2절 국내 도시철도 역사 특성 분석 / 29
제3절 시사점 / 51

제3장 도시철도 역사 혼잡과 코로나 시대 보건환경 진단 52
제1절 도시철도 역사 혼잡 진단 / 52
제2절 도시철도 혼잡에 따른 보건여건 진단 / 74
제3절 시사점 / 82

제4장 도시철도 역사 설계기준 검토 84
제1절 국내 도시철도 역사 설계기준 / 84
제2절 해외 도시철도 역사 설계기준 분석 / 98
제3절 국내외 역사 공간별 설계기준 비교 / 116

제5장 이용자 관점의 도시철도 이용환경 인식조사 124
제1절 설문조사 개요 / 124
제2절 설문조사 시행 결과 / 132
제3절 시사점 / 164

제6장 도시철도 역사 혼잡 완화를 위한 실천과제 및 정책화 방안 166
제1절 도시철도 역사 혼잡 완화 기본방향 / 166
제2절 도시철도 혼잡 완화를 위한 역사 공간 개선 실천과제 / 167
제3절 도시철도 혼잡 완화를 위한 법제도 개선방안 / 184

제7장 결론 및 정책제언 186
제1절 결론 및 요약 / 186
제2절 정책적 활용방안 / 188
제3절 향후 연구과제 / 189

참고문헌 191

부 록 197
부록 1. 서울교통공사 노선별 지하철역사 정보 및 역사구조 데이터 / 199
부록 2. 도시철도 이용객 대상 혼잡도 및 불편사항 설문조사지 / 215

Abstract 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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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교통연구본부 본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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