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연구
KOTI 교통연구원- 발간일
2018.04.30
- 저자
임재경,박정욱,최재식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152 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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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의 필요성 및 수행방안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인구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다. 2016년 기준 교통사고 사망자의 40.3%, 보행 중 교통사고 사망자가 49%를 차지하고 있다. 전체적으로는 고령자의 보행 중 교통사고 사망자 비율은 감소 추세에 있으나 아직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고령자는 신체 능력의 저하로 인해 보행속도가 느리고, 반응 능력이 저하되어 보행 교통사고가 빈발한다. 이에 따라 고령자 교통사고가 발생하는 주요 유발행동을 분석하고, 그 원인을 파악하여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대책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기존 통계자료를 활용하여 고령보행자의 교통사고 취약요인을 분석하고, 특히 현장에서 고령자들이 주로 하는 행동이나, 고령자들과 비고령자들과의 행동 차이에 대해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고령보행자의 신체 능력을 고려한 보행환경, 교육·홍보 대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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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약 xii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수행방법 2
제3절 선행연구 고찰 및 본 연구의 차별성 5
제2장 고령보행자 교통사고 현황 및 행동특성 7
제1절 고령보행자 교통행동 특성 7
제2절 고령보행자 교통사고 현황 및 특성 10
제3절 일본의 고령보행자 교통사고 특성 21
제3장 고령보행자 교통사고 유발행동 분석 29
제1절 고령보행자 교통사고 유발행동 설문조사 29
제2절 고령보행자 교통사고 유발행동 실태조사 46
제3절 종합 분석 및 시사점 70
제4장 고령보행자 교통사고 감소 개선방안 76
제1절 개선 방향 76
제2절 고령보행자 교통사고 감소 방안 81
제5장 결론 및 정책 제언 91
제1절 요약 및 결론 91
제2절 정책 제언 93
참고문헌 97
부 록 99
Abstract 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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