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연구
KOTI 교통연구원- 발간일
2010.04.30
- 저자
조한선,이동민,박상준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105 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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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원은 1992년 이래 매년 전국의 고속국도, 일반국도 및 지방도 등 지역 간 간선도로와 특별시‧광역시 등 광역 대도시권의 도로교통혼잡비용을 추정‧발표하여 왔습니다. 이들 연구결과는 교통혼잡에 따른 사회적 손실비용의 규모 및 변화 추이를 파악‧제시함으로써 교통정책 입안자가 효율적인 교통정책을 수립‧평가하는 데 유용한 근거 자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본 연구보고서는 2008년의 교통혼잡비용을 추정‧분석함으로써 지난 10년간의 도로교통혼잡비용 변화 추세를 규명하고 이와 관련된 정책 이슈들을 도출함으로써 향후 21세기 교통정책의 방향을 제시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울러 본 연구의 결과가 관계‧산업계‧학계 등 교통관계자 여러분께 유용한 기초 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라면서 본 연구의 수행에 도움을 주신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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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 1
제2절 연구 범위 / 2
제2장 교통혼잡비용의 구성요소와 추정방법 / 5
제1절 교통혼잡비용의 개념 정립 / 5
제2절 교통혼잡비용의 구성요소 / 11
제3절 교통혼잡비용의 추정방법 / 21
제3장 외국의 교통혼잡비용 추정 사례 / 28
제1절 미국 / 28
제2절 일본 / 39
제3절 캐나다 / 42
제4절 사례 종합 및 시사점 / 46
제4장 2008년 교통혼잡비용 추정 및 추이 분석 / 49
제1절 2008년 교통혼잡비용 추정 결과 / 49
제2절 2007, 2008년 교통혼잡비용 추정 결과 비교 및 추이 분석 / 55
제3절 2008년 전국 교통혼잡비용의 종합 결과 / 64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 68
제1절 결론 / 68
제2절 본 연구의 한계성 / 70
제3절 향후 연구과제 / 72
참고문헌 / 75
Abstract /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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