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연구
KOTI 교통연구원- 발간일
2000.05.28
- 저자
박병정,황상규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94 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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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는 인류에게 문명적 혜택을 주고 있으나, 다른 한편에서는 과도한 자동차 이용으로 교통정체, 교통사고, 교통환경 악화 등 각종 사회적 손실도 발생시키고 있다. 이제 교통여건은 삶의 질을 결정하는 요소일 뿐만 아니라, 국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생산요소이기때문에, 수송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자동차 증가에 따른 적정수준의 교통시설 투자 및 관리 전략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그런데 교통수요 증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자동차보유대수는 중요한 자료임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연구는 소홀히 취급된 면이 없지 않았다. 간혹 자동차 제작사에 의하여 자동차보유대수 추정연구가 있었지만, 주로 자동차회사의 영업전략 차원에서 관심대상인 단기적인 신규 승용차 수요 추정 등에 국한된 연구였다. 본 연구에서는 21세기 육상교통의 여건을 전망하는데 큰 영향을 주는 자동차보유대수를 추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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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연구의 개요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
제3절 연구의 수행방법
제2장 국내 자동차 보유현황 및 특성 분석
제1절 국내 자동차 보유현황과 구입 및 이용 특성
제2절 자동차 보유에 영향을 주는 요인 분석
제3장 자동차보유대수 추정에 관한 이론 고찰
제1절 자동차보유대수 추정의 중요성
제2절 자동차보유대수 추정모형의 유형
제3절 국내의 자동차보유대수 추정사례 및 개선방향
제4장 국내 자동차보유대수 추정
제1절 자동차보유대수 추정과정
제2절 승용차보유대수의 추정
제3절 상용차보유대수 추정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참고문헌
ABSTRACT

한국교통연구원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으로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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