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연구
KOTI 교통연구원- 발간일
2012.07.13
- 저자
박상준,김희경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71 Page

-
본 연구원은 2000년 ‘자동차 보유대수 장기전망에 관한 기초연구’를 통해 장래 승용차 및 상용차의 전망치를 발표하였습니다. 2000년대 초반 이후 자동차 보유대수 전망치에 관한 연구가 거의 없어서 이후 경제적‧환경적 변화 고려하지 못하였습니다. 따라서 미국발 금융위기‧유럽 재정위기 등의 경제변화 등을 반영하여 장래 자동차 보유대수 전망에 관한 재검토할 시점에 와있습니다. 이에 본 연구보고서는 본원에서 수행하였던 자동차 보유대수 추정에 관한 내용을 일부 수정하였고, 일관된 방법론을 정립하여 장래 보유대수 전망치를 산정하였습니다. 앞으로 본 연구의 결과가 관계‧산업계‧학계 교통관계자 여러분께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라면서 본 연구의 수행에 도움을 주신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주요 내용 / 2
제2장 자동차 보유 현황 및 특성 / 5
제1절 국내 자동차 보유 현황 및 특성 / 5
제2절 해외 자동차 보유 현황 및 특성 / 9
제3절 연구의 시사점 / 12
제3장 자동차 보유대수 추정이론 고찰 / 14
제1절 추정모형의 이론적 고찰 / 14
제2절 문헌고찰 및 기존 전망치 / 18
제3절 자동차 보유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 27
제4장 자동차 보유대수 추정 / 34
제1절 모형 선택 / 34
제2절 변수 선택 / 36
제3절 포화수준 결정 / 37
제4절 추정 결과 / 40
제5장 결론 및 정책 제언 / 46
제1절 결론 / 46
제2절 정책 제언 / 47
참고문헌 / 49
Abstract / 51

한국교통연구원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으로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페이지 정보에 대해 만족도 의견을 남기시려면 로그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