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연구
KOTI 교통연구원- 발간일
2014.11.30
- 저자
우승국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177 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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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 목적 ○ 국가교통조사사업의 일환으로 시행되는 자동차이용실태조사 자료를 다양한 데이터마이닝 기법으로 분석하여 자동차 보유(자동차의 크기로 파악) 또는 이용(통행거리 변수로 파악)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인자(운전자, 가구, 차량 특성) 파악 ○ 파악된 인자를 이용하여 정책 활용방안 제안 ■ 주요 연구 결과 ○ 차량 배기량으로 대변되는 보유 변수에 가구원수가 양의 상관관계 ○ 보유 영향인자 분석 결과 기업이 등록한 차량의 크기가 큰 경향 ○ 우리나라 운전자들은 운전경력이 길어지면서 대형차 선호 ○ 연비가 좋은 차를 보유한 운전자가 더 먼 거리 주행 ○ 서울과 경기도의 다세대 또는 단독 거주자는 출퇴근 거리가 아파트 거주자에 비하여 평균적으로 긴 것으로 나타남 ○ 비 레저업무 주말 통행은 전체 통행-km의 약 3%, 주말 통행-km의 약 12%에 이름 ■ 정책 제언 ○ 저소득 1인 가구를 위해 소형주택 주거단지가 향후 개발된다면 이 지역에 자동차 공유 서비스(또는 전기차 공유 서비스)의 집중적인 제공 필요 ○ 기업업무 통행을 위해서는 소형 차량도 상관없으므로 기업에 소형 전기차 보급 촉진 ○ 대형차 보유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러한 대형차 선호를 에너지 소비 억제 및 온실가스 감축 측면에서 감당하려면 자동차 연비 기준 강화를 통해서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고연비 차량을 생산하도록 유도 ○ 고연비 차량을 대상으로 한 교통수요 관리 프로그램의 개발 필요(예: 친환경 자동차 운전자가 부제에 참여하거나 마일리지 보험에 가입 시 인센티브 강화) ○ 다세대/단독주택 지역은 대중교통 서비스가 상대적으로 낙후되어 있어 이러한 지역과 주요 대중교통 노드를 연결하는 피더 대중교통 서비스를 강화하거나 수도권 외곽과 도심을 빠르게 연결하는 급행 대중교통 서비스 제공 필요 ○ 주말에 직장 출근 및 업무를 하지 않는 문화나 제도를 정착시키면 정치적으로 환영받을 일이며, 주말 도심혼잡 완화에 기여할 수 있고, 이러한 주말 근무자가 업무를 벗어나 관광 등의 목적으로 새로운 통행을 한다면 통행거리는 늘어날지 모르나 새로운 관광 부가가치 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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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 xiii
제1장 서 론 /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제2절 선행연구 검토 및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 4
제3절 연구의 기대효과 / 6
제4절 연구의 접근방법 / 6
제2장 자동차 보유 및 이용 영향인자 관련 선행 연구 / 8
제1절 자동차 보유 및 이용 추이 / 8
제2절 국외 자동차 보유 및 이용 영향인자 연구사례 / 21
제3절 국내 자동차 보유 및 이용 영향인자 연구사례 / 52
제3장 자료분석 방법론 / 66
제1절 자동차 이용 실태조사의 개요 / 66
제2절 데이터마이닝 기법 / 68
제3절 통계분석을 위한 사전처리 / 76
제4장 자동차 보유 및 이용 영향인자 분석 / 82
제1절 자동차 보유 영향인자 분석 / 82
제2절 자동차 이용 영향인자 분석 / 98
제5장 결 론 / 128
제1절 연구분석의 요약 및 시사점 / 128
제2절 연구분석 결과의 정책 활용방안 / 132
참고문헌 / 137
부록 / 143
Abstract / 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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