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연구
KOTI 교통연구원- 발간일
2012.12.31
- 저자
박준식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149 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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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는 최근 ‘녹색성장’이라는 정부의 시책에 힘입어 카셰어링 서비스를 교통수요 관리대책 및 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서 적극 검토해왔습니다. 그 결과 서울시와 수원시 등 각 지자체에서 앞다투어 카셰어링 서비스 도입을 적극 추진하고 있고, 중앙정부에서는 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위해 전기차 카셰어링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일부 업체에서는 상업적인 카셰어링 서비스도 제공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최근에는 카셰어링 서비스의 활성화를 위해 ‘카셰어링 포럼’도 창립되었습니다. 그러나 카셰어링 서비스의 도입을 위한 거의 모든 시‧도들에서 교통 측면의 정량적인 분석 결과는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그 이유는 교통 측면의 분석을 위한 기초자료가 거의 전무하기 때문입니다. 시행 효과가 명확하지도 않고 큰 비용이 드는데도 불구하고 아주 작은 규모로 시범적으로라도 추진되고 있는 것은 카셰어링 서비스의 효과가 사회‧경제적으로 매우 바람직한 특성을 갖기 때문입니다. 해외에서 상업적인 카셰어링 서비스의 일부가 성공을 거두면서 카셰어링 서비스가 개인의 교통비용을 줄여줄 뿐 아니라 교통혼잡을 완화하고, 에너지 소비량과 온실가스 배출량을 낮추는 사회‧경제적인 효과가 크다는 다소 과장된 홍보에 우리의 사고가 길들여진 이유인 듯도 합니다. 카셰어링 서비스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우선 카셰어링 서비스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카셰어링 서비스를 도입하는 것이 좋은 것인지, 도입의 효과는 어느 정도 나타날 것인지, 도입한다면 어느 정도의 규모로 추진해야 하는지 등을 정량적으로 분석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본 연구에서는 카셰어링 서비스의 수요그룹을 분석하고 지역별 이용수요와 도입 가능성 및 기대 효과를 분석하였습니다. 분석 결과 우리나라의 경우 카셰어링 서비스의 이용수요는 매우 제한적일 것이고, 카셰어링 서비스가 통행량 감축과 에너지 소비 및 온실가스 배출량 절감을 위해 그다지 좋은 대안은 아닌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카셰어링 서비스를 통해 통행량 감소 효과만을 기대하기보다는 이용자들의 이동성 향상에 대한 효과를 같이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또한 차량소유의 감소, 통행량 및 통행거리 감소, 주차공간 절감 등 그 효과의 특성은 사회‧경제적으로 매우 바람직한 부분이 많기 때문에 카셰어링 서비스의 수요그룹 확대를 통해 효과를 극대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무쪼록 본 연구결과가 카셰어링 서비스에 대한 막연한 환상에서 벗어나 카셰어링 서비스를 제대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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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내용 / 3
제2장 카셰어링 사례 분석 / 5
제1절 카셰어링 운영 사례 / 5
제2절 카셰어링 이용 특성 / 11
제3절 카셰어링의 효과와 편익 / 14
제3장 카셰어링 수요그룹 분석 / 24
제1절 카셰어링 서비스의 유형 검토 / 24
제2절 수요그룹 분석 / 27
제3절 카셰어링 수요그룹에 대한 이용자 설문조사 / 31
제4절 통계지표 분석 / 38
제5절 통행량 분석 / 46
제4장 카셰어링 서비스 시범도시 분석 / 60
제1절 시범도시 선정 / 60
제2절 서울시 카셰어링 서비스 추진 방안 / 61
제5장 결론 및 정책 제언 / 73
제1절 결론 / 73
제2절 정책 제언 / 75
참고문헌 / 79
부 록 / 81
Abstract / 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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