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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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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광역철도 수송경쟁력 제고 방안
  • 발간일

    2008.12.31

  • 저자

    김훈,권영종,이장호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205 Page

#수송경쟁력 #수도권광역철도 #수송분담률 #좌석급행열차
기본연구이미지

수도권 인구의 서울 집중을 완화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인천․경기 지역의 대규모 택지개발 사업은 서울연계 광역통행량의 증가와 통행거리의 확대를 초래하고 있습니다. 특히 수도권 인구 증가율의 2배가 넘는 승용차 통행량의 증가 추세는 수도권 광역교통의 혼잡을 심화시키고 있습니다. 국가의 흥망을 결정할 수 있는 에너지 및 환경 문제가 전 세계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30㎞ 이상 떨어진 서울로 출근하기 위해 나홀로 차량을 1시간 이상 운전하는 것이 당연시 되고 있는 것이 수도권 광역교통의 현실입니다. 정부는 수도권 광역교통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으로 대중교통체계 개선을 선정하여, 버스전용차로제 확대, 광역철도 건설 등의 많은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승용차 이용자들이 자발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을 만큼의 매력이 여전히 부족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2008년 8월 정부는 녹색성장을 국가정책의 핵심 키워드로 설정하였으며, 교통분야에서 철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지역간 교통체계에 있어서 고속철도가 퇴락해 가던 철도의 모습을 변모시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사례와 같이 광역철도 또한 파격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수도권 광역교통체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입니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건설 및 운영되고 있는 광역철도들에 대한 문제점을 진단하고, 타 교통수단과의 수송경쟁력을 비교․분석하여 광역철도의 위상을 높일 수 있는 방안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통행자들이 수단선택 과정에서 매우 중요하게 간주하는 시간 요소들에 대해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수송기능의 위계를 갖는 광역철도 건설 및 운영방안과 철도역 중심의 도시개발 방안 등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아무쪼록 본 연구에서 논의․제시된 연구결과들이 국가교통정책에 반영되어 녹색성장시대에 부응하는 수도권 광역교통체계 구축에 활용되고, 나아가 수도권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일조하기를 기대합니다.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4
제3절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의 차별성 / 9

제2장 수도권 광역철도 현황 및 문제점 진단 14
제1절 수도권 광역화 추이 분석 / 14
제2절 수도권 광역철도 건설 및 운영 현황 / 36
제3절 외국 주요 대도시권의 광역철도 현황 / 45
제4절 수도권 광역철도 문제점 진단 / 57

제3장 수도권 광역철도 수송경쟁력 분석 75
제1절 광역철도 수송경쟁력 지표 설정 / 75
제2절 수도권 광역철도 수송경쟁력 분석 / 83
제3절 수송경쟁력과 수송분담률 간의 상관성 분석 / 122

제4장 수도권 광역철도 수송경쟁력 제고 방안 131
제1절 수송경쟁력 목표수준 설정 / 131
제2절 수도권 광역철도 확충 방안 / 146
제3절 수도권 광역철도 좌석급행열차 운행 방안 / 168
제4절 철도역 중심의 도시개발 추진 방안 / 175
제5절 정책적 지원방안 / 188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195
제1절 연구결과 종합 / 195
제2절 정책제언 / 197

참고문헌 199
Abstract 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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