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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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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수단 영향을 고려한 도시부 도로의 서비스 수준 평가방법 도입을 위한 기초연구
  • 발간일

    2013.11.30

  • 저자

    박준석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251 Page

#도로용량편람 #서비스 수준 #다수단 #통행수단
기본연구이미지

■ 연구 목적 ○ ‘도로사용’에 대한 패러다임 변화 - 자동차 중심의 도로에서 모든 도로이용자 중심으로 변화 - 따라서 통합관점의 도로설계 및 평가 필요 ○ 미국의 경우 연계 수단별 서비스수준 평가방법을 HCM 2010에 반영 - 모든 도로이용자(자동차, 자전거 및 보행자, 대중교통)의 상관관계를 고려하여 서비스수준 평가 ○ 국내의 경우 모든 도로이용자의 상관관계를 반영한 서비스수준 평가연구 미흡 - 국내지침과 국외지침의 서비스수준 평가방법의 비교‧분석을 통한 문제점 도출 - KHCM 2005(2013)의 단독 수단별 서비스수준과 HCM 2010의 연계 수단별 서비스수준 비교‧분석을 통한 문제점 및 한계성 검증 - 모든 도로이용자를 고려한 도로재설계(Road Diet 기법 적용) 및 서비스수준 재분석 ■ 주요 연구 결과 ○ (차량중심의 도로설계‧평가) 도로의 모든 이용자를 고려한 도로설계‧평가(완전도로 개념도입 및 확대 추세) - 미국의 경우 완전도로 활성화를 위한 연계 수단별 서비스수준 평가방법 도입 및 적용 ○ (단독 및 연계 수단별 서비스수준 비교‧분석) 시범 도로구간을 선정하여 단독 수단별 서비스수준 평가방법의 문제점 및 한계성 검증 - 자동차도로 서비스수준 분석결과 평가방법 간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분석 - 자전거도로 및 보행자도로의 연계 수단별 서비스수준 분석 결과 시범도로 구간의 특성에 따른 서비스수준이 도출된 반면, 자전거 전용도로 및 보행자도로의 단독 수단별 서비스수준 분석결과 모든 시범도로구간에서 서비스수준 A로 분석 - 연계 수단별 서비스수준 평가방법은 대중교통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가 가능한 반면, 단독 수단별 서비스수준 평가방법에서는 효과척도에 따른 서비스수준이 도출되어 대중교통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에 혼란 야기 ■ 정책 제언 ○ 국가 R&D 과제 발굴을 통해 연계 수단별 서비스수준 분석방안에 관한 연구 제안 - 향후 교통영향평가, 도로개량사업, 이용자 중심의 도로계획 및 건설사업(Road Diet, 완전도로 등)에 다각적인 적용 가능 ○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이용하는 대중교통에 대한 서비스수준 평가방법 개발 필요 - 국내의 주요 간선도로에서는 중앙버스전용차로제가 시행되고 있으나 이에 대한 명확한 서비스수준 평가방법이 없는 실정 ○ 각 수단별 연계 서비스수준 분석방법에서 벗어나 도로 전체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를 시행할 수 있는 진정한 의미의 Multimodal 서비스수준 평가방법 개발 필요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절차 / 2



제2장 서비스 수준 관련 국내외 문헌검토 / 5

제1절 국내연구 / 5

제2절 국외연구 / 8



제3장 단독수단별 서비스 수준 평가방법 검토 및 문제점 도출 / 13

제1절 한국 도로용량편람(KHCM) 2005 및 2013 / 13

제2절 미국 도로용량편람(HCM) 2000 / 38

제3절 독일 도로용량편람(HBS) 2001 및 2005 / 53

제4절 종합검토 및 문제점 도출 / 55



제4장 다수단 영향을 고려한 통행수단별 서비스 수준 분석체계 / 60

제1절 미국의 연계수단별 서비스 수준 분석체계 / 60

제2절 본 연구의 연계수단별 서비스 수준 분석체계 / 69



제5장 단독 및 다수단 영향을 고려한 통행수단별 서비스 수준 비교 분석 / 75

제1절 단독 및 연계수단별 서비스 수준 효과척도 / 75

제2절 시범 도로구간 선정 / 79

제3절 단독 및 연계수단별 서비스 수준 분석결과 / 86

제4절 완전도로의 연계수단별 서비스 수준 분석 사례 검토 / 144



제6장 결론 및 정책 제언 / 156

제1절 결론 / 156

제2절 정책 제언 / 158



참고문헌 / 161



부 록 / 163



Abstract / 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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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교통연구본부 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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